인사말
chapter 1 WPI 경험담
WPI를 알기 전 나의 교사 생활 | WPI를 알고 난 후 교사로서 바로 서다 | 나에게 너무 먼 그대, 휴머니스트 | 섬세하고 다정한 마음의 소유자, 로맨티스트 | 흔들리지 않는 굳센 영혼, 아이디얼리스트 | 세상의 소금과도 같은 아이들, 리얼리스트
chapter 2 교실 스케치
첫날 | 표현하고 이해하고 함께하고 | 마음을 얻는다는 것 | 교사로서 의미 찾기 | 핑크를 좋아하는 로맨티스트와 마음 나누기 | 아이디얼리스트의 독특함을 알아주고 응원하기 | 학부모님들 | 마무리
chapter 3 내가 ‘나’를 알게 되면...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 | 위로를 받다 | 다시 아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다 | 별은 가까이에 있었다
chapter 4 나, WPI, 그리고 학생들
나, 휴먼 아이디얼리스트 | WPI를 만나다 | 학생들
chapter 5 마음 읽기, 마음 잇기
WPI를 통해 교사로서의 삶이 바뀌다 | 아이디얼-휴먼 학생 이야기 | 학생을 바라보는 내 관점의 혁신적인 변화 | 우리 반의 특성 및 교사로서의 나에 대한 설명 | 내가 WPI를 활용한 경험
chapter 6 WPI 경험담
학생 변화 함수를 풀어 보다 | WPI를 활용한 우리 반 특성 설명과 학급 운영 | WPI를 활용한 개인 상담 일지 | 학생 지도에서 만나는 또 다른 벽, 내가 가진 통념 | 학교 현장에 WPI가 꼭 필요한 이유 | 학교 현장에서 WPI를 알면 도움이 많이 될 영역 | 교사의 정신적 안정을 위한 활용 방안
chapter 7 나의 WPI 활용기
멘토 따라 하기 | 내 꿈을 펼쳐라 | 짐작보다 어려운 | 마음 내려놓기 | WPI를 만나다 | 내 인생의 새 나침반, WPI | WPI와 함께 성공을 경험하다 | WPI와 학생 지도
WPI 소개
교사, 학생의 마음을 읽다! 더 이상 이해불가한 학생은 없다!
교사들에게 학생들은 점점 이해불가한 외계인 같은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누구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언급하려 하지 않지만, 교육현장의 거의 모든 선생님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이다. 한두 자녀인 가정에서 존중받고 성장하여 학교라는 단체 생활 속에서도 망설임 없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학생들, 성적과 입시의 압박 속에서 눈치 보며 주눅 들어가는 학생들, 교사들의 어린 시절과 너무나 다른 정신세계를 가진 듯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많은 교사들이 학생지도라는 측면에서 혼란을 경험하고 더 나아가서는 교사라는 직업의 보람과 의미를 상실해가고 자괴감마저 느끼고 있다. 이런 현 학교 상황 속에서 교사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학생들을 이해해보려는 시도로, WPI 성격 이론을 배운 선생님들이 교실 현장에서 학생들을 이해하는 도구로 WPI 검사를 사용한 후, WPI 성격 이론에 따라 학생들을 이해하며 점점 학생들에 대해서 알고 배우게 되었다.
각 학생들의 행동에는 그 아이만의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각 아이의 성격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업 시간에도 혼자 엎드려 얼굴을 파묻고 있는 아이에 대해 선생님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선생님을 무시하고 반항하는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고, 공부를 포기한 아이로 생각될 수도 있다. 아이의 이런 행동을 고운 눈빛으로 바라볼 교사는 없을 것이다. WPI는 이런 이해할 수 없는 아이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알려주는 지도와 같은 성격 이론이다.
예민하며 감수성이 높으나 걱정과 불안이 많고, 속상하면 말로 다 표현을 하지 못하는 로맨티스트 아이들은 자신이 너무 속이 상하거나 삐쳤을 때 자신의 마음을 알아 달라는 표시로 이런 행동을 한다. 이럴 때, 이 아이에게 혼을 내거나 다그치면 상황은 회복 불가능해지지만, 선생님이 조용히 “OO아, 속상한 일이 있구나. 나중에 선생님에게 말해줄래?”라며 아이의 마음을 읽어줄 때는 아이는 자신의 속상함을 위로받고 다시 학급활동으로 돌아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