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판 서문: 인터페이스는 삶을 더 쉽게 만들어야 한다
1장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대로 해결하는 디자인
사용자를 둘러싼 컨텍스트 파악하기
_당신은 사용자가 아니다
_인터랙션은 대화처럼
_콘텐츠와 기능을 사용자에게 맞춰라
_숙련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들
_인터페이스는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일 뿐
_‘왜?’라고 묻고 또 묻기
_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대로 해결하기
사용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법
_직접 관찰
_케이스 스터디
_설문조사
_퍼소나(personas
_디자인 리서치는 마케팅 리서치가 아니다
인터페이스에서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할까?
_안전한 탐색(Safe Exploration
_즉각적 만족(Instant gratification
_만족화(Satisficing
_중도에 바꾸기(Changes in Midstream
_선택 미루기(Deferred Choices
_점진적 창조(Incremental Construction
_습관화(Habituation
_짬시간 활용(Microbreaks
_공간 기억(Spatial Memory
_미래 계획 기억(Prospective Memory
_능률적 반복(Streamlined Repetition
_키보드만 사용하기(Keyboard Only
_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소셜 프루프(Social Proof, 협업(Collaboration
성공적인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한 필수 요소
2장 콘텐츠 구성하기: 정보 설계와 애플리케이션 구조
사용에 방해되지 않는 정보 구조 만들기
정보 구조란?
_사용자를 위한 정보 공간
접근법
_정보와 정보의 표현을 분리하라
상호 배타적이면서 전체를 포괄하기
콘텐츠를 구성하고 분류하는 방법
_위치(Location
_가나다순(Alphabetical
_시간(Time
_카테고리(Category 또는 다면 필터(Facet
_위계(Hierarchy
_숫자(Number
태스크와 작업흐름 위주의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 디자인 세계를 탐험하는 가장 완벽한 로드맵
사용자의 스크롤 행동 패턴을 보면 대부분 웹사이트의 첫 화면에서 25%가 이탈한다고 한다. 인터페이스에서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할까? 디자인 패턴은 인간의 감각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디자인 패턴은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때 가장 든든하고 유용한 기초 블록으로 쓰일 것이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아름다움은 진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 한순간에 사용자를 사로잡는 직관적인 화면 기반 인터페이스는 어떻게 만들까?
? 어떤 맥락에서도 짜증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원활한 워크플로를 구축하려면?
? 최고의 효용과 사용성을 선사하는 태스크 구조 설계하기
? 센스 있는 와우 포인트로 자꾸 찾고 싶은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싶다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책장에 꽂아 둬야 할 책.
플랫폼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검증된 인터페이스 패턴을 다룬다.”
- 댄 새퍼, 《인터랙션 디자인》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