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서문 ··········································································· 5
『종용록(從容錄』 해설 ············································ 11
제 1 칙 세존이 법좌에서 설법하다 (世尊陞座············· 69
제 2 칙 달마의 확연무성 (達磨廓然··························· 104
제 3 칙 동인도 왕이 조사를 청하다 (東印請祖········· 152
제 4 칙 세존이 땅을 가리키다 (世尊指地·················· 204
제 5 칙 청원의 쌀값 (淸源米價·································· 234
제 6 칙 마조선사와 흑과 백 (馬祖白黑······················ 263
제 7 칙 약산유엄의 설법 (藥山陞座··························· 319
제 8 칙 백장선사와 들여우 (百丈野狐························ 360
제 9 칙 남전선사가 고양이를 참살하다 (南泉斬?···· 405
제10칙 조주선사와 오대산의 노파 (臺山婆子··········· 456
제11칙 운문선사와 두 가지 법신의 병 (雲門兩病··· 499
제12칙 지장선사가 밭에 씨를 뿌리다 (地藏種田····· 550
제13칙 임제선사와 눈먼 나귀 (臨際?驢·················· 605
<제2권>
제14칙 곽시자가 덕산선사에게 차를 올리다(廓侍過茶··5
제15칙 앙산이 땅에 가래를 꽂다 (仰山揷?·············· 47
제16칙 마곡선사가 석장을 떨치다 (麻谷振錫············· 97
제17칙 법안선사와 한 터럭 (法眼毫釐······················ 160
제18칙 조주선사와 개의 불성 (趙州狗子··············
불교의 지혜, 선(禪의 지혜, 삶의 지혜,
중국 만년(萬年의 지혜가 집약된
성본 스님(동국대 명예교수 역주 강설
<종용록 강설(從容錄 講說> (전 8권
중국 선종사 연구, 조사선의 성립과 사상 형성 등에 관한 전무후무한 연구를 바탕으로 선서(禪書를 집필해 온 정성본(동국대 명예교수 스님의 역작 『종용록 강설(從容錄 講說』(전 8권, 민족사 간행이 출간되었다.
종용록은 묵조선의 시조인 굉지정각 선사가 송고(頌古하고, 조동종의 선풍을 드날린 만송행수 선사가 평창·착어한 선어록(禪語錄이다. 벽암록과 쌍벽을 이루는 중국 2대 선서(禪書로서 조동·묵조선의 수행체계를 정립한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성본 스님이 수십 년간 심혈을 기울여 집필, 끊임없이 수정 보완하여 40여 년 만에 펴낸 『종용록 강설(從容錄 講說』은 13세기 종용록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한 21세기 한국불교가 낳은 명저로 불릴 만한 대작이다. 전 8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 세상의 지혜, 인간의 지혜, 불교와 선(禪의 지혜, 그리고 중국 만년(萬年의 지혜가 집약되어 오늘의 언어로 살아 숨 쉬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칭기스칸의 책사였던 야율초재의 요청으로
세상에 나온 종용록(從容錄
<종용록>은 1223년 중국 조동종의 선승 만송행수(萬松行秀가 천동정각(天童正覺의 송고 100
(頌古百則에, 시중(示衆과 착어(着語 · 평창(評唱, 강설 · 평석 · 해설을 붙인 것으로, 원오극근의 『벽암록(碧巖錄과 함께 중국 선종의 2대 명저로 꼽히는 공안집이다.
만송행수 선사는 서문에서 <종용록>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첫째, 이 책은 천동굉지 선사의 바다와 같이 넓은 학문(學海과 뛰어난 문장의 변화(波瀾, 그리고 여러 고전의 언어나 고사를 인용하여 불법(佛法의 도리로 회통시켜서, 절묘하고 훌륭한 방편법문(巧便, 선수행의 방법으로 제시했다는 점이다.
둘째, 학인들이 이 책에서 제시한 자료의 출처를 검토하고 확인하는 수고를 덜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