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시간과 공간에 관하여 (개정판
저자 스티븐 호킹 외공저
출판사 까치
출판일 2021-05-20
정가 15,000원
ISBN 9788972917366
수량
책머리에
감사의 글
제1장 고전 이론 ∥ 스티븐 호킹
제2장 시공간 특이점의 구조 ∥ 로저 펜로즈
제3장 양자 블랙홀 ∥ 스티븐 호킹
제4장 양자론과 시공간 ∥ 로저 펜로즈
제5장 양자 우주론 ∥ 스티븐 호킹
제6장 시공간을 트위스터로 취급하기 ∥ 로저 펜로즈
제7장 토론 ∥ 스티븐 호킹과 로저 펜로즈

2010년판 후기 : 계속되는 논쟁
용어 설명
참고 문헌
개정판 역자 후기
초판 역자 후기
인명 색인
최고의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과 노벨상 수상자 로저 펜로즈의
시간과 공간의 본질에 대한 위대한 토론
2010년 새로운 “후기”가 더해진 개정판

아인슈타인은 우주에서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우리가 우주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가 옳았을까? 물리학 분야에서 가장 정확하고 성공적인 두 이론인 양자장 이론과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이 하나의 양자 중력 이론으로 통합될 수 있을까? 양자와 우주가 결합될 수 있을까?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물리학자 중에서 두 사람인 스티븐 호킹(『그림으로 보는 시간의 역사』 저자과 로저 펜로즈(노벨 물리학상 수상는 이 쟁점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다. 그들은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아이작 뉴턴 수리과학 연구소에서 발표한 6개의 강의와 최종 토론을 기록한 이 책에서 자신들의 입장을 설명한다.
빅뱅의 초기 순간과 블랙홀로 알려진 수수께끼 같은 물체의 물리학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인 양자 중력이 어떻게 구성될 수 있을까? 왜 우리가 사는 우주는 양자 효과에 대한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아인슈타인의 예측대로 보이는 것일까? 어떤 이상한 양자 과정이 블랙홀을 증발시킬 수 있으며, 블랙홀이 삼키는 모든 정보는 어떻게 될까? 시간은 왜 뒤가 아닌 앞으로 나아갈까?
이 책에서 두 명의 토론자는 이 모든 질문들을 다룬다. 펜로즈는 아인슈타인처럼 양자역학이 최종 이론이라고는 믿지 않는다. 호킹은 이와 달리 일반 상대성 이론만으로는 우주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무경계 가설과 결합된 양자 중력 이론만이 우리가 우주에 대해서 거의 관찰할 수 없는 것을 적절하게 설명할 가망이 있다. 실증주의자인 호킹에게 현실주의자 역할을 하는 펜로즈는 우주가 무한하며 영원히 확장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빛 원뿔의 기하학, 시공간의 압축과 왜곡, 트위스터 이론을 사용하면 우주를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최종 토론을 통해서 독자는 양자역학과 상대성 이론을 결합하려는 궁극적인 탐구에 대한 호킹과 펜로즈의 의견이 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