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실에서 바로 할 수 있는 통합교육활동 164가지 (초등편
저자 쓰키모리히사에 외공
출판사 한울림스페셜
출판일 2009-02-10
정가 16,000원
ISBN 9788993143171
수량
목차
감수의 글
추천의 글
들어가는 글
PART Ⅰ 생활에 관한 지원
1 집단 안에서 대화를 못하는 아이
화제나 주제를 이해하지 못한다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못한다
대화를 잘 알아듣지 못한다
자기주?장만 한다
사람들 앞에 서면 긴장한다
2 부서, 당번활동을 못하는 아이
부서에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한다
당번활동을 귀찮아한다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른다
집중력이 부족하여 끝까지 해내지 못한다
3 과잉행동이 잦은 아이
생각나는 대로 행동해버린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행동을 취하지 못한다
과잉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남에게 상처주는 말을 해버린다
4 의사소통에 서툰 아이
집에서는 말을 잘하는데 학교에서는 입을 다물어버린다
남의 생각이나 기분을 잘 읽어내지 못한다
대화의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다
자기가 하고 싶은 말만 한다
5 남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자기주장이 강하다
상대 앞에서 초조해하고 긴장한다
공통의 화제가 부족하다
사회성이 부족하다
자주적으로 행동하지 못한다
6 순서와 규칙을 지키지 못하는 아이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다
순서나 승부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감정을 통제하지 못한다
협동하지 못한다
규칙을 금방 잊어버린다
7 집착이 강한 아이
물건의 위치나 순서에 집착한다
순서대로 하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특정한 사람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한다
특정한 물건을 손에서 놓지 못한다
한번 몰두하면 행동을 전환하지 못한다
8 시각인지력이 약한 아이
중요한 것을 뽑아내지 못한다
공간을 가리키는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눈으로 본 그대로 필기하지 못한다
길을 찾아가지 못한다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다
PART Ⅱ 학습에 관한 지원
1 듣는 것이 서툰 아이
기본 발음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긴 문장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한 번에 알아듣지 못한다
건성으로 듣는다
말로 설명하면 이해하지 못한다
2 말하는 것이 서툰 아이
하고 싶은 말을 잘 하지 못한다
상대가 무엇을
출판사 서평
교육이론과 현장경험이 결합된 164가지의 통합교육활동 아이디어
이 책은 실제 통합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교재로서 주로 LD, ADHD, 고기능자폐증 등의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에 대한 지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약 10년 전부터 ‘특별지원교육’이란 이름으로 학습이나 사회성이 떨어지는 아이들을 위한 지원을 실시해왔는데,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일본의 특별지원교육 현장에서 오랫동안 힘써왔던 교사와 현장 활동가들의 경험 및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교육이론과 현장경험이 결합...
교육이론과 현장경험이 결합된 164가지의 통합교육활동 아이디어
이 책은 실제 통합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교재로서 주로 LD, ADHD, 고기능자폐증 등의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에 대한 지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약 10년 전부터 ‘특별지원교육’이란 이름으로 학습이나 사회성이 떨어지는 아이들을 위한 지원을 실시해왔는데,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일본의 특별지원교육 현장에서 오랫동안 힘써왔던 교사와 현장 활동가들의 경험 및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교육이론과 현장경험이 결합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교육활동들로 채워져 있다.
일반 아동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폭넓고 유용한 교수법
또한 이 책은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일반 아동에게도 얼마든지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지원 교재이다. ‘정리정돈을 못하는 아이’, ‘부서나 당번활동을 못하는 아이’, ‘의사소통에 서툰 아이’ 등 어느 교실에서나 쉽게 발견되는 아이들에 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이 책은 장애아동뿐 아니라 학습이나 생활면에서 개별적인 지원이 필요한 모든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만 봐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친절한 시각자료집
마지막으로 이 책은 교사뿐만 아니라 부모나 상담교사, 현장 활동가 등 누구나 쉽게 이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