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홈 레코딩의 특징을 이해하고 장비를 최대한 활용하자
1부 녹음
01 소리의 변환 과정
소리에서 다시 소리로 |?소리의 정체는 공기 진동 |?마이크, 공기 진동을 전기로 바꾸다 | 마이크 레벨을 증폭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디지털을 아날로그로 | 헤드폰과 스피커에 대해서
02 내 방의 어쿠스틱
방에서 나는 소리를 들어라 |?방에서 나는 울림을 점검하라 |?소음을 막는 최고의 방법 |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하자
03 홈 레코딩을 위한 디지털 상식과 컴퓨터 최적화
컴퓨터 시대 이전의 녹음 작업 |?컴퓨터 발전과 디지털 레코딩 |?샘플레이트와 비트뎁스 | 컴퓨터와 사양 최적화 작업
04 오디오 인터페이스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역할 |?컨버터는 무슨 일을 할까 |?마이크 프리앰프를 알아보자 | 입력 채널 수와 출력 채널 수 |?연결 단자의 종류
05 모니터링 시스템
어떤 모니터링 시스템이 좋을까? |?주파수 반응이 평탄한 시스템 | 모든 주파수를 일정하게 듣지 못하는 사람의 귀 |?스피커 · 헤드폰 · 이어폰, 무엇을 선택하나?
06 마이크 선택하는 법
홈 레코딩에 적합한 마이크란? |?다이내믹 마이크의 정체 | 콘덴서 마이크의 정체 |?마이크가 소리를 받아들이는 방향 |?마이크의 다른 기능 | 마이크에 필요한 액세서리
07 녹음 레벨 세팅
녹음을 시작해볼까? |?사실 장비가 중요한 건 아니다 | 음악과 음질을 잘 구분하지 않는 사람들 |?잡음과 녹음 사이 |?노이즈에서 멀어지기
08 보컬 레코딩- 목소리를 녹음하자
보컬 녹음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 |?마이크를 선택하는 법 | 마이크와 거리 두는 법 |?팝핑 대비하기 |?과도한 치찰음 해결하기 | 원하지 않는 울림 피하기 |?진동을 흡수하는 쇼크 마운트 |?리버브를 사용하자 | 랩 보컬을 녹음할 때의 주의점
09 녹음에 앞서 어쿠스틱기타 바로 알기
어쿠스틱기타의 특성을 먼저 알자 |?어쿠스틱기타에서 소리가 나는 원리 |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