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참여의 건축
저자 잔카를로 데 카를로
출판사 이유출판
출판일 2021-05-24
정가 18,000원
ISBN 9791189534196
수량
7 서문: 역할 선택하기 / 사라 마리니
39 참여의 건축
89 기획과 참여: 리미니의 경우
111 테르니의 마테오티 마을

137 옮긴이의 글
146 인명색인
요즘은 거주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건축가의 수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분명 고무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으나 개별 건축가의 각개 전투가 갖는 한계 또한 여실해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동일한 문제로 고민했던 한 선배 건축가의 경험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저자 잔카르로 데 카를로는 1960년대 후반부터 이같은 문제를 현대 건축의 주요 의제로 파악하고 깊이 탐색했다. 그는 건축이 자신의 아름다움과 영향력에 도취 된 나머지, ‘사람’을 소외시키는 상황을 마주하고, 건축의 중심에 사람들을 복귀시키기 위해 자신의 일생을 걸기로 한다. ‘참여의 건축’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이다.

그에 따르면, 건축에 ‘참여’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자, 근본적인 차원에서 도시와 인간의 삶에 귀 기울이며 현실을 재구축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저장고를 만드는 과정이다. 이때 건축가는 전문가 이전에 하나의 인간으로 여겨지고, 사람들은 건축의 ‘실현’에 수동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의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기술적 차원이 아니라 문화적인 차원의 참여, 사회가 건축을 수용해서 자기화하고 실존적인 공간 구축에 직접 관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특히 우리가 주목해야 할 대상은 현실적인 인간이지 이상적인 인간이 아니며, 건축의 핵심은 ‘기능’이 아니라 ‘사용’이라는 점과 의견 충돌은 한계가 아닌 기회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참여의 건축>이란 이런 관점을 토대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차원에서 또 다른 가능성을 끊임없이 찾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건축이 ‘참여’의 방식으로 나아가려면, 건축가가 추구하는 방향과 이를 사회에서 수용하는 방향이 하나의 커다란 움직임으로 통합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단행본으로는 처음 출판되는 이 책에서 데 카를로는 참여의 건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료하고 일관적인 설명을 시도한다. “참여는 사실상 모두가 대등한 입장에서 권력을 관리하고 건축에 참여할 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