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5
1부 두근두근 수학적 문제 해결
1장 수학 돋보기로 세상을 보다│12
2장 선택의 기로에 선 수학│36
3장 넌 문제 해결자? 난 문제 출제자!│64
2부 두근두근 수학적 의사소통
4장 내가 직접 수?학을 정의한다│92
5장 수학아, 내 안에 너 있다│114
6장 세상은 온통 자료다│136
7장 스토리텔링으로 수학하기│160
3부 두근두근 수학적 추론
8장 나만의 패턴 만들기│184
9장 수학 관계를 네트워킹하라│208
10장 수학의 원리를 찾아서│232
11장 감수성이 풍부하면 수학을 잘한다?│252
(수학 공감 플러스 스스로 해봐요 예시 답안│281
감사의 말│298
찾아보기│300
출판사 서평
확 바뀐 수학 교과서! 지금 하는 수학을 멈춰라!
서울대 수학교육과 권오남 교수팀의
국내 최초 창의 인성 수학 프로젝트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고 즐거움을 주는 책!
_김홍종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 《문명 수학의 필하모니》의 저자
이 책은 ‘쉽게’보다는 ‘친근하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수동적으로 배우려고 하지 말고,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찾아가라고 합니다. 또한 수와 도형, 확률 등에 대한 감각을 익혀 ‘수학적 감수성’을 길러야 한다고 설득합니다.
_강석진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 ...
확 바뀐 수학 교과서! 지금 하는 수학을 멈춰라!
서울대 수학교육과 권오남 교수팀의
국내 최초 창의 인성 수학 프로젝트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고 즐거움을 주는 책!
_김홍종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 《문명 수학의 필하모니》의 저자
이 책은 ‘쉽게’보다는 ‘친근하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수동적으로 배우려고 하지 말고,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찾아가라고 합니다. 또한 수와 도형, 확률 등에 대한 감각을 익혀 ‘수학적 감수성’을 길러야 한다고 설득합니다.
_강석진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 《수학의 유혹》의 저자
‘어떻게’ 스토리텔링 수학을 할 것인가?
자유롭고 느낌 있는, 창의 인성 수학적 사고법으로 ‘답하다’
‘스토리텔링 수학’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권오남 서울대 수학교육과 교수가 기획하고 현직교사들이 저자로 참여한 『두근두근 수학 공감』은 교육부의 수학교육선진화 방향에 꼭 맞는 스토리텔링형 수학 사고법 도서이다. 또한 어떻게 하면 수학으로 청소년들의 마음을 따뜻하고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한 정책과제 ‘창의 인성 수학 프로젝트’를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쓴 책이다.
저자들은 패턴 찾기, 개념 정의하기, 스토리 꾸미기, 문제 만들기, 규칙성 탐구하기 등 수학 학습에 필요한 11가지 수학적 사고법을 제시하고는, 어떻게 실생활 속에서 수학을 창의적으로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