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인공지능+그로스 마케팅=스마트 마케팅
CHAPTER 1 그로스 마케팅 알아보기
주목 경제
CHAPTER 2 왜 린 AI인가
인공지능이란
머신러닝이란
린 스타트업이란
인공지능의 세 가지 핵심 동력
인공지능 마케팅 산업 경향
인공지능+그로스 마케팅=스마트 마케팅
PART II 사용자 유치 3.0
CHAPTER 3 사용자 유치 3.0이란
규모와 학습의 새로운 개념
인공지능과 사용자 유치
인공지능을 활용할 시기가 왔다
CHAPTER 4 수동화 대 자동화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의 인공지능
최소한의 투자, 고객 생애 주기 관리
IMVU 그로스 팀의 자동화 전략
자동화 적용을 위한 비즈니스 사례
CHAPTER 5 인공지능 프레임워크
마케팅 목적의 머신러닝 기능 분류
지도 학습 알고리즘의 유형
비지도 학습 알고리즘의 유형
지도 또는 비지도 형태를 취할 수 있는 학습 알고리즘
데이터의 중요성
타깃 선택
광고 노출 위치 선정
탐색 및 최적화
IMVU 고객 여정에서의 인공지능 적용
하나로 통합하기
CHAPTER 6 직접 구축 대 서드 파티 활용
직접 구축과 서드 파티 활용 분석하기
직접 구축에 따른 리스크
서드 파티 활용에 따른 리스크
서비스형 머신러닝
직접 구축과 서드 파티 활용을 동시에 진행하기
모든 옵션을 재고 따지기
PART III 중요한 지표 찾기
CHAPTER 7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핵심 지표
사용자 유치 비용
고객 유지율
고객 생애 가치
광고 비용 대비 매출
전환율
허영 지표 주의하기
CHAPTER 8 광고 퍼포먼스
광고 자산의 중요성
광고 제작 팀 활용하기
광고 피로도
사용자 유치를 높이는 세 가지 핵심 요소
좋은 광고 사례
좋은 모바일 광고 사례
미래 광고 개발과 반복
CHAPTER 9 크로스 채널 기여도 분석
마케팅 기여도 분석이란
마케팅 기여도 분석 모델
적합한 기여도 모델 선택하기
마케팅 기여도 분석 도
인공지능에 올라탄 그로스 마케팅
효과적인 사용자 유치 전략으로
스타트업의 업무 방식을 완전히 바꿀 인공지능 활용법
인공지능은 기업에게 다양한 능력을 부여한다. 과거에는 많은 시간과 인원이 필요해 쉽게 엄두를 내지 못했던 일들을 이제 쉽게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많은 경우, 인공지능은 사람보다 더 빠르고 수월하게 모든 일을 처리한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의 강력한 힘을 어디에 활용할 때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답은 마케팅에서 찾을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광고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집행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수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어, 인공지능이 지닌 잠재력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하다. 서비스나 제품에서 수집되는 다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고, 나아가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의 개입 없이 적절하게 조치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자. 당연히 기업은 원하는 결과, 즉 사용자를 유치하고 유료 결제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더 빠르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불필요한 광고를 제거해 비용을 줄이고 효과적으로 예산을 운용할 수 있다.
이 모두를 가능하게 만드는 도구가 바로 인공지능이다. 한동안 뜨거웠던 그로스 마케팅(혹은 그로스 해킹은 인공지능과 만나 비로소 완전한 모습을 찾게 되었다. 그로스 마케팅 관점에서 쓰인 이 책은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기업이 성공할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린 AI』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인공지능과 자동화를 활용한 린 스타트업의 사용자 유치 방법
■ 그로스 마케팅의 개념 및 그로스 팀 운영
■ 고객 확보와 유지를 위한 사용자 유치 3.0
■ 마케팅 활동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
■ 스타트업의 성장을 결정하는 핵심 지표 이해와 올바른 전략 수립
■ 인공지능 프로젝트에서의 복잡성과 리스크 관리
신기술은 계속 생겨나고 있지만 대다수가 기술을 개발한 회사와 함께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모두가 유니콘이 되기를 꿈꾸며 글로벌 시장에 뛰어들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