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문장 익히기에 인성 교육을 더하다
공자의 핵심 사상과 유가의 예법을 쉽게 서술한 《제자규》가 현북스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우리나라 전통 사상 및 문화의 밑바탕에 깔린 유가의 핵심 및 기초 사상을 알 수 있고,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 수 있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간 우애를 지니고, 말과 행동을 삼가며, 믿음을 주는 사람이 되고,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하며, 어진 사람과 가까이하고, 그러고도 남은 힘이 있으면 학문에 힘쓰라는 가르침은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기본 강령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제자규》 어떤 책인가?
최근 가까운 이웃 나라 중국은 개혁 개방 이후 급격한 경제 발전으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과 여러 가지 사회 문제에 대처할 정신문명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국학國學’을 중시하고 있는 추세다. ‘국학’은 유가 중심의 중화 전통 사상과 문화, 학술 및 고대 제자백가를 포괄한다.
대만을 비롯한 중국, 홍콩, 마카오 등 중화 문화권에서는 국가 주도 아래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학 교육 기관을 세워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이 중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국학 교육의 가장 기초적인 교재가 바로 《제자규》로, 중화 문화권에서 문자 해득과 더불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교재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제자규》는 3字 1句의 형식으로 모두 360구, 1,080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서總序를 시작으로 입즉효入卽孝, 출즉제出卽弟, 근謹, 신信, 범애중凡愛衆, 친인親仁, 여력 학문餘力學文의 일곱 항목으로 나뉜다. 문장 구조가 복잡하지 않으면서 어린이 일상생활과 가까운 내용이라 누구나 접근하기 쉽다. 또 운율과 함께 일정한 대우·대구 규칙으로 문장이 이루어져 암송과 한문 문장의 구조 파악이 쉽다는 점 역시 큰 장점이다.
《제자규》 효과적으로 읽기
한자 읽기
《제자규》는 짧은 문장 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