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업무 수행의 기본, 보고력
[보고서 발표의 기술 01] 보고 이해하기
보고란?
보고가 어려운 이유
보고의 시작, 업무 지시를 받는 것
보고에는 논리가 있어야 한다
보고 준비의 3요소
[보고서 발표의 기술 02] 보고의 분류와 패턴
보고의 네 가지 유형 살펴보기
보고의 다섯 가지 패턴 살펴보기
[보고서 발표의 기술 03] 3단 구성을 통한 1분 보고 시작하기
3단 구성 살펴보기
[소주제?본론?요약]의 3단 화법
[예시?핵심 정리?혜택]의 3단 EOB 화법
수평/수직의 3단 보고 구조
1분 보고 살펴보기
핵심을 전달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 1분
보고 준비에 따른 5단계 프로세스
PART 02. 기획 보고
[보고서 발표의 기술 04] 의견을 제시하는 제안 보고 : 목적과 해결책이 드러나야 한다
Step 1. 지시자의 의도를 제대로 정의하는 질문과 답변 정리하기
Step 2. 문제 해결이 드러나는 목차 구성하기
Step 3. 논점이 이어지는 리드 메시지 도출하기
Step 4. [현상?원인?해결 방안]의 3단계 패턴 선택하기
Step 5. 1분 보고 스크립트 작성하기
스크립트 읽어보기
[보고서 발표의 기술 05] 해결안을 제시하는 개선 보고 : 문제의 원인과 해결안이 드러나야 한다
Step 1. 키워드를 연결해 질문과 답변 구성하기
Step 2. 문제 해결이 드러나는 목차 구성하기
Step 3. 공통점과 차이점을 리드 메시지로 도출하기
Step 4. [정의?현상 분석?해결 방안]의 3단계 패턴 선택하기
Step 5. 1분 보고 스크립트 작성하기
스크립트 읽어보기
[보고서 발표의 기술 06] 방향을 제시하는 정책 보고 : 업무 방향과 추진 과제가 드러나야 한다
Step 1. 설명문을 함께 구성한 질문과 답변 정리하기
Step 2. 실행 계획이 드러나는 목차 구성하기
Step 3. 추진 의지를 드러내는 리드 메시지 도출하기
Step 4. [추진 성과?추진 방향?추진 과제]의 3단계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