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Part 1 혁신과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Chapter 1스마트랜드 코리아의 등장
Chapter 2스마트폰 기술의 진화: 휴대전화에 스마트함을 더하다
Part 2 스마트폰 시스템의 정치경제학
Chapter 3이동통신 시스템의 신자유주의적 전환
Chapter 4이동통신, 세계화 그리고 기술 헤게모니
Chapter 5디지털 플랫폼 시대의 앱 경제
Chapter 6스마트폰 시대, 정보 격차에서 디지털 포용까지
Part 3 스마트폰과 청년문화
Chapter 7스마트폰으로 변화된 모바일 게임 문화
Chapter 8스마트폰의 재해석: 카카오톡과 청년문화
Chapter 9스마트랜드 코리아를 넘어서
주요 내용
한국의 스마트폰 기술과 문화의 등장은 호의적인 정부 정책과 통신 회사들 사이의 경쟁, 그리고 열성적인 IT 소비자들로 설명될 수 있다. 특히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앱 경제 그리고 문화의 성장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스마트폰과 앱을 이용하는 한국 청년들의 모습은 스마트폰이 그들의 도시 생활에서 상징적이고 물질적인 자원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스마트폰과 앱이 자체적으로 생산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일상에서 필수품이 된 이곳 “스마트랜드(smartland”에서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문제도 나타난다. 스마트폰 중독, 디지털 폭력(digital bullying, 사생활 침해, 사회적 불평등과 같은 이슈는 스마트폰 시대의 중대한 사회적 문제들로 지목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발전이 기존의 사회 문제들을 해결해 줄 것이라 기대할지도 모르지만, 새로운 기술은 언제나 사회 계급 및 지배의 본질적인 부분이었다.
이 책은 스마트폰의 역할을 한국의 국가 경제 및 문화의 주요 구성요소 중 하나로 분석한다. 삼성과 LG 같은 ICT 대기업부터 모바일 게임 회사 및 앱 개발자를 포함한 작은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국내 기업들은 그것의 높은 수익성 때문에 스마트폰과 앱 개발에 투자해 왔다. 이 책의 목적은 스마트폰과 앱의 역할을 탐구함으로써 그로 인한 네트워크 활동 및 정보 산업들이 앱 경제나 청년문화에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용자야말로 주된 행위자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이용이 한국의 모바일 문화라는 특정한 맥락 안에서 어떻게 구성되는가는 핵심적인 문제다. 따라서 이 책은 모바일 게임의 성장 및 청년문화에 영향을 끼친 몇몇 사회문화적 요소들을 탐구한다. 한국 스마트폰 기술 및 문화의 성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ICT 이상의 국가적 경험에 대한 포괄적인 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 시스템으로 인한 사회문화적 그리고 정치적 변화를 경험한 한국의 사례를 면밀하게 살펴보는 작업은 변화하는 글로벌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