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정치 문화 보드게임북 -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4
저자 박찬정
출판사 애플북스(비전B&P
출판일 2021-06-07
정가 16,500원
ISBN 9791190147675
수량
이 책에 대한 추천사
프롤로그 아직도 게임 활용 수업에 머뭇거리는 분들을 위해

1장 배움을 게임으로 구성하다
1. 학습 내용에 맞춰 게임 만들기
2. 정치 문화 보드게임을 위한 준비

2장 정치 문화 보드게임
문화지역 게임
인권탐험대 게임
민주주의로 가는 길 게임

활동 자료
문화지역 게임 설명서
문화지역 카드 60장
찬스 카드 6장

인권탐험대 게임 설명서
인권탐험대 게임판
캐릭터 카드 5장
인권 침해 카드 24장
권리 카드 80장

민주주의로 가는 길 게임설명서
역할 카드 10장
길 카드(기능 카드 포함 140장

카드 표지
주사위
출간 의의 및 특징

이 책은 민주주의, 인권 문제, 세계 10대 문화권 등 사회과목에서 어렵고 재미없는 정치, 문화 개념들을 사회과 교사, 강사 및 학부모들이 친절하게 설명하고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3가지 보드게임으로 재미있게 체험하며 배울 수 있도록 활동 자료와 카드를 함께 제공한다.

게임으로 정치와 문화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을 얻다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만들어낸 공통의 생활양식으로 의식주를 비롯해 지식, 예술, 규범, 관습 등이 모두 포함된다. 그런데 우리는 문화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면서도 정확한 의미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문화지역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많은 교사들이 고민하지만 사실 효과적인 방법에만 집중할 필요는 없다.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주제를 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각 문화지역의 특징적인 이미지를 추출하여 카드에 담고 규칙에 따라 재미있게 분류하는 과정을 통해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만날 수 있다.

인권은 우리 삶과 밀접하지만 무관심하기 쉬운 주제이기도 하다. 마치 숨 쉬며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공기의 존재를 평소에는 잊고 지내는 것과 같다. 당연한 권리이지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여전히 현실에서는 수많은 인권 침해가 발생하고 있기에 우리의 관심이 더욱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보드게임을 통해 제시되는 인권 문제를 바탕으로 인간이면 당연히 가져야 할 권리에 대해 논술 수행 평가를 진행하거나 뉴스와 신문 기사 사례를 분석하여 인권 침해와 더불어 해결책을 찾아보는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다.

민주주의는 하루아침에 완성된 형태가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진화하면서 발전해 온 형태다. 사회과 주제의 궁극적인 목표는 민주시민의 양성이며 이 땅에 올바른 민주주의가 확립되는 것이다. 《정치 문화 보드게임북》에서는 민주주의의 근본정신인 인간 존중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요소가 필요하며 어떤 부분이 방해가 되는지 파악하면서 민주주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