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조선시대 악률론 연구
1장 <樂學軌範>권1에 나타난 중국 음악이론의 주체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 ‘時用’을 중심으로 -
Ⅰ. 들어가는 글
Ⅱ. <樂學軌範>권1의 원문 인용 양상
Ⅲ. <악학궤범>권1에 나타난 악률론의 주체적 수용 부분
Ⅳ. 맺음말
2장 ?樂學軌範>에 수용된 <律呂新書>의 율론 연구
Ⅰ. 들어가는 말
Ⅱ. <악학궤범> 악률론과 <율려신서>와의 관계
Ⅲ. <악학궤범>에 인용한 <율려신서> 율론
Ⅳ. 나오는 말
3장 <論語>의 악 관련 개념 재해석- 진양의 <樂書?論語訓義>를 중심으로 -
Ⅰ. 머리말
Ⅱ. <악서>의 성격과 ?논어훈의?의 내용
Ⅲ. <논어>의 악 관련 개념에 대한 진양의 해석
Ⅳ. 맺음말
4장 동아시아 전통 악기구분법 팔음(八音의 악기학적 연구
Ⅰ. 들어가는 말
Ⅱ. 동서양의 악기학의 역사와 한국의 악기분류법
Ⅲ. 팔음의 악기학적 특성
Ⅳ. 나오는 말
5장 <律呂新書摘解>를 통해서 본 柳僖의 악률론 연구
Ⅰ. 들어가는 글
Ⅱ. 조선후기 악률론의 흐름과 유희의 음악에 대한 관심
Ⅲ. <율려신서적해>의 저술 동기와 내용 구성
Ⅳ. <율려신서적해>의 악률론
Ⅴ. 나가는 글
6장 黃胤錫의 일기 <?齋亂藁>에 언급된 樂律에 대한 고찰
Ⅰ. 머리말
Ⅱ. 용어를 통해 본 악률에 대한 관심
Ⅲ. 시기적 흐름에 따라 본 악률에 대한 관심
Ⅳ. 맺음말
7장 金謹行의 ?律呂新書箚疑?에 대한 연구
Ⅰ. 머리말
Ⅱ. 김근행과 ?율려신서차의?
Ⅲ. <율려신서>의 도상화 ?율려신서차의?분석
Ⅳ. 맺음말
8장 <열하일기의 음악대담 ?망양록? 연구
Ⅰ. 머리말
Ⅱ. ?망양록?의 서술 배경과 인물
Ⅲ. 주제별로 본 ?망양록?의 음악대담
Ⅳ. 맺음말
2부 근대시기 음악론 연구
1장 근대시기 전통음악 장르용어에 관한 연구
Ⅰ. 들어가는 말
Ⅱ. 근대시기 전통음악 장르용어의 발생과 변화
Ⅲ. 근대시기 전통음악 장르용어의 개별적 양상
Ⅳ. 나오는 말
2장 일제강점기 국악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