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전쟁과 평화
- 소설 <칼의 노래>와 임진왜란 _ 국어+한국사
#1 ‘가치’를 가르칩니다
네가 어떤 삶을 살든… / 혁신 열풍 속에서, 달콤쌉싸름한 전쟁 / 잔인한 봄, 우리가 정작 가르쳐야 하는 것은?
#2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평화 수업-목표 설정과 공유 / 실패하지 않으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수업 계획과 설계
#3 수업 속으로
국어 시간에 소설 읽고, 역사 시간에 토론하기 / 제재의 확장, 전쟁의 비극과 평화 공존의 모색 / 국어+역사 합동 수행평가 / 수업 평가 협의
#4 에필로그
수업을 통해 배우고, 느끼고 / 미숙하고도 미숙한, 그러나 용기!
02 탈핵 수업
- 에너지와 환경, 그리고 선택의 윤리학 _ 물리+세계지리+영어+체육
#1 ‘공공성’을 생각합니다
뜨거웠던 ‘핵에너지’ 주제통합수업의 시작 / 함께 공부하는 선생님
#2 책 읽고 글 쓰는 물리 수업
에너지와 우리의 삶 / 수업 안내와 짧은 글 낭독 / 핵에너지 독서수업?함께 읽고, 설명하고, 이야기 나누고 / 정책 마켓: “우리 마을의 발전소는 우리 손으로” / 핵에너지 심포지엄
#3 세계지도 펴고 토론하는 지리 수업
발전소 입지조건과 각국의 에너지 정책 / 대기와 해양의 운동, 후쿠시마 사고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 대체에너지 마을, ‘제너하임’에서 ‘원전 하나 줄이기’ 캠페인까지
#4 영화, 인터넷, CNN 뉴스로 생각을 넓히는 영어 수업
<체르노빌 다이어리>로 생각 깨기 / 핵사고 관련 영문 독해와 ‘문장 순서 맞추기’ / CNN 뉴스 시청하기
#5 몸으로 공공성을 배우는 체육 수업
유전자조작 식품과 방사능 오염 식품 / ‘플라잉디스크 윷놀이’로 공동체를 생각하다
#6 에필로그
2014년 4월 16일 / 2011년 3월 11일 / 선택들… 언젠가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03 인간과 기술, 디스토피아와 유토피아
- 전 교과 주제통합수업 도전기 _
평화 수업에서 탈핵 수업까지,
전 교과 통합수업부터 ‘한 학기 한 권 읽기’와의 결합까지
이 책은 크게 다음과 같은 6가지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아이들이 ‘공감과 공존’의 가치를 제대로 고민해볼 수 있도록 ‘전쟁과 평화’를 주제로 통합수업을 진행한다. 국어 시간에는 김훈의 《칼의 노래》를 비롯해 전쟁의 비극과 관련된 글을 읽고 토론하고 글쓰기를 하고, 한국사 시간에는 《칼의 노래》 주인공인 이순신을 중심으로 임진왜란이 조선 및 동아시아에 끼친 영향과 전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깊이 살펴본다.
두 번째는 ‘탈핵’을 주제로, 서로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물리, 세계지리, 영어, 체육 교과가 핵에너지를 소재로 수업을 한다. 물리 시간에는 ‘정책 마켓’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핵발전소를 우리의 삶과 연결 지어 생각해보게 하고, 세계지리 시간에는 세계지도를 펴놓고 핵에너지 사고가 일어난 곳의 위치와 피해경로 및 미래의 대체에너지에 대해 공부한다. 그리고 영어 시간에는 영화·인터넷·CNN 뉴스 등으로 핵사고 관련 영문 독해 수업을 하고, 체육 시간에는 방사능 오염으로 인한 먹거리 문제와 안전에 대해 배우며 공공성을 기르는 플라잉디스크 윷놀이 수업을 한다.
세 번째는 ‘인간과 기술, 디스토피아와 유토피아’를 주제로, 전 교과 주제통합수업에 도전한다. 세계사 시간에는 근대의 과학혁명이 사회 변화에 끼친 영향을 배우고, 이와 연계해 지구과학 시간에는 천동설과 지동설, 화학 시간에는 산성비와 프레온가스, 생활과윤리 시간에는 과학기술의 책임윤리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이를 ‘갈릴레이 모의법정’ 프로젝트 수업까지 확장해본다. 또, 문학 시간에는 기술의 발달에 따른 인간소외 현상을 성찰해보고, 중국어 시간에는 중국의 기술 발달과 고도성장에 따른 빈부격차 등 중국 사회의 변화를 살펴보며, 경제 시간에는 정보통신기술이 정치?경제?사회?교육?의료 및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본다. 이렇게 한 학년 전체가 진행한 주제통합수업에 참여한 교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