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목록
서문
제6부 기독교의 시작에 관한 역사 쓰기
제20장 역사적 교회 탐구
20.1 용어 정의
20.2 예수에서 바울까지
20.3 유대 종파에서 이방 종교로
제21장 자료
21.1 외부 자료
21.2 사도행전
21.3 사도행전 연설
21.4 바울 서신
21.5 예수 전승
21.6 결론과 절차에 관한 언급
제7부 첫 번째 국면
제22장 예루살렘에서 시작함
22.1 한 공동체인가? 여러 공동체인가?
22.2 부활절과 오순절 사이
22.3 오순절
제23장 최초의 공동체
23.1 첫 기독교 공동체의 사회적 특징
23.2 첫 기독교 공동체의 종교적 특징
23.3 지도층
23.4 예수에 관한 신앙
23.5 예수의 죽음의 중요성
23.6 요약 - 메시아 종파
제24장 헬라파와 첫 역외 전도
24.1 새 국면
24.2 누가 헬라파였는가?
24.3 일곱 사람
24.4 스데반
24.5 스데반이 했다고 여겨지는 연설
24.6 첫 박해: 누구를 향했는가?
24.7 빌립의 선교
24.8 안디옥에서 획기적 진전
24.9 헬라파/안디옥 신학
제25장 바울의 등장
25.1 사울의 초기 삶과 교육
25.2 “박해자”(갈 1:23
25.3 “다메섹에 가까이 갔을 때에 오정쯤 되어”
25.4 바울 복음의 기원
25.5 그 여파와 잠복기
제26장 베드로의 선교
26.1 “할례자”를 향한 선교
26.2 중심축인 가이사랴
26.3 베드로의 회심
26.4 고넬료를 받아들임
26.5 헤롯 아그리파 1세 치하의 불안한 시기
26.6 독특한 베드로의 신학?
제27장 위기와 대립
27.1 안디옥으로부터 선교(행 13-14장
27.2 위기
27.3 예루살렘 공의회
27.4 대립: 안디옥 사건
27.5 복음의 진리
27.6 결과
제8부 이방인의 사도
제28장 시기, 목
삼부작으로 구성된 『생성기의 기독교』 시리즈의 두 번째 저작인 본서는 평생을 학계를 주도하는 학자로 살아온 한 학자의 연륜에서 우러나오는 폭넓은 지식과 현명한 판단력의 면모를 가감 없이 보여준다. 기원후 30-70년에 걸친 초기 교회의 역사를 다루면서 저자는 세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주장을 펼친다.
1. 예수와 예수의 죽음 이후 등장한 생성기 기독교 사이에는 어떠한 연속성이 있는가?
2. 유대교의 한 종파가 어떻게 이방인의 종교가 되었는가?
3. 최초기 기독교라 제대로 부를 수 있는 운동이 단일 운동이었는가? 아니면 다채로운 운동이었는가?
먼저, 예수와 초기 교회 사이의 간격이 크다는 주장은 초기 기독교의 글에서 예수의 사역과 메시지에 대한 관심이 너무 적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과 더불어, 신약 저자들의 예수에 대한 주장들이 예수의 메시지(하나님 나라를 다른 것(주 예수 그리스도으로 바꾸어놓았다고 보는 데서 기인한다. 이에 대해 던은 예수가 메시아라는 주장이 예수 전승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으며, 예수의 대한 신앙이 예수 자신의 기대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고, 예수 전승이 초기 기독론에 자양분을 공급했다고 주장한다. 또한 초기 설교자들이 하나님 나라에 대해 가르쳤다는 증거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예수 전승이 서신들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쳤음을 안전하게 추정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저자는 예수와 초기 교회 간의 간격을 과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유대 종파가 어떻게 이방인의 종교가 되었느냐는 문제에 있어서 던은, 기독교가 유대교 안의 메시아 종파로 분명하게 시작했으며 성전과 율법에 대한 애착을 고려하면 철저하게 유대교적 특징을 띠었다고 지적한다. 바울이 대립했던 "유대교"는 제2성전기 유대교의 다양한 형태의 하나였을 뿐이며, 예수에 대한 주장이 동족 유대인과 특별히 갈등을 일으키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다. 여기서 던의 "새 관점"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는 바울이 모세의 율법을 여전히 긍정했으나, 유대인과 이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