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목록
제8부 이방인의 사도(계속
제31장 에게해 선교: 첫 번째 국면
31.1 에게해 선교
31.2 에게해 선교의 시작
31.3 아덴에서의 대립
31.4 고린도 교회 설립
31.5 바울의 데살로니가전서
31.6 바울의 데살로니가후서
31.7 바울의 갈라디아서
제32장 에게해 선교: 두 번째 국면
32.1 중간휴식
32.2 에베소에서 교회 설립
32.3 에베소와 고린도 사이
32.4 바울의 첫 번째 고린도 서신
32.5 바울의 두 번째 고린도 서신(고린도전서
32.6 바울의 세 번째 고린도 서신
32.7 바울의 네 번째 고린도 서신(고린도후서
제33장 한 시기의 마감
33.1 마지막 순회
33.2 로마서를 쓴 이유
33.3 바울의 로마서
33.4 연보
33.5 바울의 유언(행 20:17-38
제9부 시작의 끝
제34장 바울의 수난
34.1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34.2 재판과 시련
34.3 그래서 로마로
34.4 바울의 빌립보서
34.5 바울의 빌레몬서
34.6 골로새서
34.7 바울은 언제 사망했는가?
제35장 잠잠한 베드로
35.1 베드로의 후기 선교
35.2 네로 치하에서의 박해
35.3 베드로의 순교
35.4 베드로의 지속되는 중요성
제36장 유대 재앙
36.1 예루살렘 교회
36.2 야고보의 죽음
36.3 예루살렘 교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36.4 예루살렘 함락
제37장 첫 세대 지도자들의 유산
37.1 바울 - 에베소서
37.2 야고보 - 야고보서
37.3 베드로 - 베드로 서신(베드로전서
37.4 시작의 끝
l 약어표 l
l 참고문헌 l
l 성구 및 참고 문헌 색인 l
삼부작으로 구성된 『생성기의 기독교』 시리즈의 두 번째 저작인 본서는 평생을 학계를 주도하는 학자로 살아온 한 학자의 연륜에서 우러나오는 폭넓은 지식과 현명한 판단력의 면모를 가감 없이 보여준다. 기원후 30-70년에 걸친 초기 교회의 역사를 다루면서 저자는 세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주장을 펼친다.
1. 예수와 예수의 죽음 이후 등장한 생성기 기독교 사이에는 어떠한 연속성이 있는가?
2. 유대교의 한 종파가 어떻게 이방인의 종교가 되었는가?
3. 최초기 기독교라 제대로 부를 수 있는 운동이 단일 운동이었는가? 아니면 다채로운 운동이었는가?
먼저, 예수와 초기 교회 사이의 간격이 크다는 주장은 초기 기독교의 글에서 예수의 사역과 메시지에 대한 관심이 너무 적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과 더불어, 신약 저자들의 예수에 대한 주장들이 예수의 메시지(하나님 나라를 다른 것(주 예수 그리스도으로 바꾸어놓았다고 보는 데서 기인한다. 이에 대해 던은 예수가 메시아라는 주장이 예수 전승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으며, 예수의 대한 신앙이 예수 자신의 기대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고, 예수 전승이 초기 기독론에 자양분을 공급했다고 주장한다. 또한 초기 설교자들이 하나님 나라에 대해 가르쳤다는 증거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예수 전승이 서신들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쳤음을 안전하게 추정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저자는 예수와 초기 교회 간의 간격을 과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유대 종파가 어떻게 이방인의 종교가 되었느냐는 문제에 있어서 던은, 기독교가 유대교 안의 메시아 종파로 분명하게 시작했으며 성전과 율법에 대한 애착을 고려하면 철저하게 유대교적 특징을 띠었다고 지적한다. 바울이 대립했던 "유대교"는 제2성전기 유대교의 다양한 형태의 하나였을 뿐이며, 예수에 대한 주장이 동족 유대인과 특별히 갈등을 일으키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다. 여기서 던의 "새 관점"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는 바울이 모세의 율법을 여전히 긍정했으나, 유대인과 이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