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다니는 식물도감 김태정 박사의 색깔별 야생화 사전
◎ 기획의도
산과 들에서 문득 처음 보는 꽃을 만나면 이름이 무엇일까 무척 궁금해진다. 마침내 꽃이름을 알고 나면 마음이 뿌듯해지고, 그때부터 그 꽃은 나와 ‘아는 사이’가 된다.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이름이 있듯이 꽃들도 솜다리, 꽃다지, 솔붓꽃 등 자신에게 어울리는 이름을 갖고 있다. 이제 산이나 들에서 아름답게 핀 꽃을 보면 ‘이름 모를 야생화’라 하지 말고 저마다의 이름을 찾아 불러 주자.
이 책은 자연에서 직접 들고 다니며 꽃 색깔만 보고도 그 꽃의 이름과 생태를 쉽게 찾아 살펴볼 수 있게 꾸몄다. 우리 꽃을 사진에 담고 연구하며 널리 알리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김태정 박사가 야생화 1,263종과 원예종 90종을 2,100여 컷의 사진에 담고 각각의 꽃에 대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실었다. 이름과 크기, 특징, 꽃 피는 시기, 자라는 곳, 쓰임새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꽃이름의 유래와 유사식물과의 비교 포인트도 덧붙였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 꽃과 더욱 친숙해지고 우리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게 될 것이다.
◎ 주요 내용과 특징
<쉽게 찾는 우리 꽃-봄, 여름, 가을·겨울>
의 통합 개정증보판
쉽게>
이 책은 1994년
<쉽게 찾는 우리 꽃 - 봄, 여름, 가을·겨울>
의 개정증보판이다.
<쉽게 찾는 우리 꽃>
이 나온 지 17년이 되었는데, 그간에 기후의 변화로 꽃이 피는 시기와 장소가 일부 바뀐 데다 야생화에 대한 독자들의 다양한 요구가 있어 이번에 새로운 내용과 편집으로 전면 개정한 것이다. 특히 여러 계절에 걸쳐 피는 꽃들의 경우에는 각 계절별로 나누어진 책으로는 찾기가 불편하여 한 권으로 통합하여 묶었다.
이번 개정판에는 무리를 구성하는 데 꼭 들어가야 할 것들의 경우에는 외래종 약초, 외래종 작물도 일부 본문에 포함하였다. 또한 우리 자생종은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