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으로
한국전쟁으로 남한의 모든 전통이 일소되어버린 상황에서 미국의 자본주의가 빠른 속도로 침투해 들어왔고, 월남한 서북 출신 기독교인들은 누구보다 빨리 이러한 환경에 적응했다. 한국전쟁을 기회로 남한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서북 출신 기독교인들은 박정희 정권과 결합함으로써 한국의 성공적인 경제성장을 위한 동력이 되었으며 핵심 주체가 되었다. _ 16쪽
서북 지역은 지역적 특수성 때문에 기독교를 적극적으로 수용했으며, 다른 어느 지역보다 기독교 사상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았다. 다시 말해 이 지역민들은 그만큼 다른 지역에 비해 서양의 문명을 받아들이는 데 앞장섰으며, 조선의 신분제 사회를 부정하고 근대 시민사회를 지향했다고 할 수 있다. _ 39쪽
소련군 사령부와 김일성은 1946년 3월 토지개혁을 단행함으로써 단 한 달 만에 지주제를 완전히 해체했다. 이로써 기독교인들은 경제적 기반을 완전히 상실했다. 소련군 사령부와 김일성에 반대하던 대부분의 기독교인은 체포 혹은 행방불명되거나 검거를 피해 월남했다. _ 63쪽
재입국한 선교사들이 월남한 서북 출신 기독교인들과 밀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은 이미 광복 전부터 같은 지역에서 활동했다는 것과 월남한 서북 출신 기독교인들을 대표하던 한경직의 통역을 통한 밀착된 관계, 영락교회와 이북신도대표회를 중심으로 한 관계망 형성 등에 있었다. 이와 같이 월남한 서북 출신 기독교인들이 교계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선교사들과 밀착된 관계를 통해 구호물자와 선교 자금을 독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_ 113쪽
미국 정부는 세계교회협의회(WCC를 이용해 세계의 지지와 미국인의 지지를 얻어내어 한국전쟁에 참전했다. 그러나 전쟁에서 더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한 WCC는 이를 위한 지지층을 만들어내는 데 앞장섰다. 이승만은 기독교라는 창구를 통해 세계 교회와 미국 교회로부터 전쟁 구호물자를 지원받고 세계와 정보를 교환하면서 자신을 지지하도록 만들었다. 그런데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