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수업의 개념’을 찾아서
1. 문제의식
2. 장별 내용의 소개
3. 시작하는 결론
제2장 수업의 인식론
1. 서론
2. 수업의 인식론
3. 결론
제3장 수업의 근본 구조
1. 서론
2. 수업의 보편적 요소와 그 역할
3. 수업의 근본 구조 탐색
4. 결론
제4장 Didaktik의 교육과정적 함의
1. 서론
2. Didaktik 개념의 모색
3. Didaktik의 전개 양상
4. 결론
제5장 종교적 수업모형의 탐색
1. 서론
2. ‘기술적 수업모형’과 그 한계
3. 대안으로서의 ‘예술적 수업모형’
4. ‘종교적 수업모형’의 탐색
5. 결론
제6장 수업지도안의 이론적 배경 탐색
1. 서론
2. 수업지도안과 관련된 헤르바르트 인식론
3. 수업지도안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교수 4단계’
4. 결론
제7장 일의 개념에 비추어 본 평가의 한계
1. 서론
2. 일의 개념 탐색
3. 일의 개념에 비추어 본 평가의 한계
4. 결론
제8장 교사론: ‘수업하는 사람’
1. 지식을 보는 두 가지 관점: ‘소비’와 ‘도야’
2. 지식의 통합적 성격
3. 수업의 자득적 측면
4. 교사론: ‘수업하는 사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