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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극단주의에 맞서는 평화교육 (반양장
저자 린 데이비스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4-12-20
정가 24,000원
ISBN 9788946049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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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_ 극단주의란 무엇인가
용어 정의 : 극단주의, 급진주의, 테러리즘, 근본주의 | 누가 극단주의자인가?: 정치와 종교 | 완전주의와 유토피아 | 절대주의 | 신념을 행동으로

2장_ 정체성 그리고 급진화
정체성 | 영국에서 이슬람 근본주의자 되기 | 극단주의자의 소속감과 행동의 원인, 결정적 계기 | 급진화 메커니즘 | 극단주의와 결별하기 | 탈퇴를 위한 교육전략

3장_ 분리, 신앙기반학교 그리고 동등가치의 신화
학교의 분리 | 신앙기반학교에 대한 논쟁 | 신앙기반학교에 반대하는 주장 12가지 | 학교에서 다양성 다루기 | 국민 정체성 | 접촉가설 | 관용 그리고 동등가치의 신화 | 결론

4장_ 정의, 복수 그리고 명예
테러와의 전쟁 | 복수의 정당화 | 학교와 복수 | 회복적 정의 | 관용, 잘못에 대한 시인 그리고 용서 | 결론

5장_ 표현의 자유, 모욕, 유머와 풍자
교육 현장에서 표현의 자유 | 표현의 자유와 관련한 법적 기반과 인권 | 모욕 주고받기 | 학교에서의 모욕 행위 | 미디어와 메시지 | 사이버 공간 | 유머와 풍자 | 결론 : 학교에 주는 시사점

6장_ 비판적 이상주의를 지향하며: XvX 모형
지식기반 | 가치기반: 세속적 도덕의 필요성과 인권 | 인권존중학교 | 민주주의와의 관계 | 과정기반: 활동방식 | 비판적 행동과 비폭력 | 비판적 이상주의 | 결론

부록_ 시민성과 역사● 왜 오늘날 세계는 평화를 유지하기가 그토록 어려운가?
‘나와 다른 사람들’에게 보내는 불편한 시선,
다문화사회의 이면은 교육으로 극복될 수 있는가


다문화 축구선수 강수일이 최초로 한국 국가대표에 발탁됐다. ‘국경 없는 청년회’를 표방하는 한 TV 토크 프로그램이 히트를 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 출연자 중에는 유럽 등 선진국 백인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이는 아직 한국에서 동남아시아인 등에 대한 시선이 개방적이지 않음을 시사한다. 조선족이나 탈북자에 대한 시선 또한 마찬가지다. 이슬람교에 대한 이해 부족, 논란이 되는 국제결혼 등 우리 사회는 글로벌 사회로 나아가기에 너무 많은 장벽과 마주하고 있다. 비단 다문화 문제에서뿐 아니라 빈부격차 심화, 학교에서의 ‘왕따’나 폭력 등 우리 사회는 자기의 틀 내에서 자기와 다른 소수의 사람들을 생소해하거나, 그들이 자기보다 힘이 없는 쪽으로 판단될 경우 억압하는 사례도 끊이지 않는다. 다수의 폭력과 그에 맞서는 소수의 극단주의가, 한국사회에서도 위험요소가 되어갈 수 있는 것이다. 이를 단순히 ‘서로에게 관용을 베풀라’고 교육함으로써 극복할 수는 없지 않을까?

극단주의와 관련한 세 가지 의문들

1. 외국인들은 외국인학교에서 교육받는 것이 나은가?

그렇지 않다. 외국인과 자국인, 무슬림과 기독교인, 장애인과 비장애인, 남학생과 여학생이 한 학교에서 함께 교육받는 것이 서로를 이해하고 글로벌 시민이 되게 하는 데 좋다. 무슬림 영국인이자 ??이슬람주의자??의 저자인 에드 후세인은 자신의 책에서 “나는 열여섯 살이었고 백인 친구가 없었다. 내가 사는 세계는 전부 아시아인이고 오로지 무슬림뿐이었다. 이것이 나의 영국이다”라고 썼다. 서로 다른 집단에 대한 몰이해나 분리운동이 첫째로 극단주의를 낳는 환경을 제공한다.

2. 세계적인 테러범들은 세뇌당한 미치광이인가?
그렇지 않다. 고등교육을 받고 직장생활을 하던 사람도 많다. 그들은 이 땅에 사는 평범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