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머리말
일러두기
교재 구성표
등장인물
1과 안녕하세요?
2과 방에 책상이 있어요
3과 한국어를 배워요
4과 라흐만 씨가 식당에 가요
5과 오늘은 5월 5일이에요
6과 9시부터 6시까지 일해요
7과 김치찌개 하나 주세요
8과 칫솔하고 치약을 삽니다
9과 지난 주말에 친구를 만났어요
복습 1
10과 아버지는 요리를 잘하세요
11과 어버이날에 부모님께 꽃을 드려요
12과 이번 휴가에 뭐 할 거예요?
13과 버스로 공항에 가요
14과 저녁 7시에 만날까요?
15과 오늘 날씨가 정말 덥네요
16과 배가 아파서 병원에 가요
17과 사진을 찍지 마세요
18과 한국 생활은 조금 힘든데 재미있어요
복습 2
모범 답안
듣기 지문
색인
일러두기
단원 도입
단원 첫머리에 ‘제목-학습 내용-사진/삽화’를 제시하여 단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제 관련 사진과 삽화를 제시하고 길잡이 질문을 포함하여, 학습 내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휘
주제 관련 어휘와 표현을 의미장으로 묶어서 제시했으며, 간단한 연습 문제를 포함하여 어휘 이해를 확인하도록 하였다.
문법
문법 의미와 사용법을 알 수 있도록 상황 그림과 예문을 제시했으며, 형태 정보를 도식화하여 명료하게 제시하였다. 교재에는 통제된 연습과 유의미한 연습을 포함하였고, 익힘책에 더 단순한 연습과 확장 연습을 포함하였다.
말하기
모범 대화문을 활용한 대치 연습과 자유로운 대화 연습으로 구성하였다. 모범 대화문 연습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에서 의사소통 기능 수행을 연습하도록 하였다. 자유로운 대화 연습은 모범 대화문의 확장으로, 대화 상황이나 대화 내용을 간략히 제시하고 자유롭게 말해 보도록 하였다.
듣기
단원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담화 듣기로 구성하였다. 듣기 전 활동을 포함하여 들을 내용을 예측하는 전략을 기르도록 했으며, 듣기 활동으로 중심 내용, 세부 내용, 대화 상황 등 다양한 이해 활동을 제시하였다.
발음
한 단원에 한 가지 음운 현상을 제시하고 연습하도록 구성하였다. 음운 현상을 쉽게 이해하도록 규칙을 도식화했으며, 단어 연습에서 문장 연습, 대화 연습으로 확장하였다.
읽기
읽기 관련 어휘, 표현을 읽기 자료 속에서 익힐 수 있도록 읽기 전 활동을 구성하고 한 페이지 분량으로 제시하여, 읽기 전 활동을 강화하였다.
‘읽기’는 단원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글(메모, 문자 메시지, 광고 등을 활용하였다. 이해 확인 연습은 선다형, 연결형, 진위형, 빈칸 채우기, 단답형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쓰기
과정 중심 쓰기로 구성하였다. 쓰기 전에 쓸 내용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메모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도록 했으며, 글 쓰는 절차와 방법을 익혀가도록 하였다.
문화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