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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새로운 미학의 약속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 | 일반적 견해 | 시의 정의 | 시와 진실 | 미의 결함과 시의 장점 | 미의 주관성 | 조토와 시각예술 | 예술의 화해와 시대구분
A.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의 텍스트 인용
2. 옛 미학의 유산
근대 사상과는 이질적인 중세 미학의 주장 | 근대 사상에 가까운 중세 미학의 주장 | 중세에는 만나볼 수 없었던 근대의 주장 | 고대의 주장과 대비되는 중세 및 근대의 주장
3. 근대 미학의 시기들
체제 | 공통의 시대구분 | 차용되고 특별히 고안된 관례적인 시대구분 | 근대 미학사의 구분 | 전개의 연속성 | 강화의 시기 | 고전 미학의 우세
4. 근대 미학에 관한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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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1400년
1. 철학
2. 예술
3. 예술 이론
4. 판타지와 디세뇨
5. 분석적 판단과 평가적 판단
6. 매너리스트의 미학
A-1. 첸니니의 텍스트 인용
Ⅲ.15세기
1. 르네상스
르네상스에 관한 논쟁 | 르네상스의 특징 | 유동적인 경계 | 두 가지 르네상스 | 이탈리아의 위상 | 경제적 토대 | 여러 중심지와 단계 | 미학을 위한 고대의 모델 | 비트루비우스의 유산
2. 르네상스의 철학
르네상스와 그 이전의 철학 |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 아리스토텔레스주의 | 미학
3. 예술과 예술 이론
자유예술과 기계적 예술 | 사회적 지위 | 고대에 대한 태도 | 예술과 예술 부류의 발전 | 예술의 학문적 열망 | 예술에 관한 논문 | 원근법 | 비례 | 예술적 범주 | 아치의 심리학
B. 15세기 예술 이론가들의 텍스트 인용
4. 니콜라우스 쿠사누스의 미학
옛 것과 새로운 것 | 예술에 대한 이해 | 니콜라우스에
★★★★★ 타타르키비츠 미학사 3부작 완결편 ★★★★★
“인류의 미학 연구 중 가장 의미 있는 독보적 명저!”
15세기부터 17세기까지 근대미학의 조류와 특징을 심층 분석한
미학과 예술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 타타르키비츠 미학 연구의 최종 보고서
타타르키비츠는 미학의 전 영역에 걸쳐 한 번도 시도된 적 없었던 저작을 우리에게 선사했다.
_British Journal of Aesthetics영국미학저널
전례 없는 기념비적 미학사.
_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미학예술비평저널
이 책은 미학 분야의 고전이 될 것이다.
_Etudes Philosophiques철학연구
『미학사1(고대미학』, 『미학사2(중세미학』 이후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한국어판으로 완역된 타타르키비츠 미학사 3부작 대망의 완결편!
전 세계가 극찬한 거장 타타르키비츠가 집대성한 인류 지성사를 관통하는 미학의 역사
『타타르키비츠 미학사3(근대미학』은 『미학사1(고대미학』, 『미학사2(중세미학』에 이어 15-17세기 미학의 역사를 다룬 타타르키비츠 미학사 3부작의 완결편이다. 타타르키비츠는 폴란드의 미학자이자 미술사가로 국내외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의 저서인 『미학사』는 오랫동안 예술, 미학, 철학 전공자들의 필독서가 되어왔다. 미학사와 관련해서 수많은 책들이 출간되고 있으나 타타르키비츠의 『미학사』는 단연 독보적이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17세기까지 이르는 유럽 미학의 전개를 포괄적으로 다룬 연구서인 이 책은 원래 1962-67년에 폴란드어로 처음 출판되어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저서로 인정받았다. 1970-74년에 나온 영어판 번역은 보기 드문 걸작이다.
『타타르키비츠 미학사』는 전 3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시대별 미학의 조류와 특징들을 기술하고 있다. 유럽 미학은 고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