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영어로 하는 영어 수업
저자 야마모토 다카오
출판사 솔빛길(그러나일원화
출판일 2019-02-28
정가 12,000원
ISBN 9788998120580
수량
들어가며
이 책의 활용 팁

제1장
시작하자!
All English로 진행하는 액티브 러닝 수업
1. 영어 수업은 왜 영어로 해야 하나?
2. 액티브 러닝 활동의 필요성
3. 액티브 러닝 수업이 추구하는 이미지
4. 영어를 영어로 이해할 수 있는 학생으로
5. 영어로 수업하는 분위기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이 있다면?
6. 영어로 수업하기 두려운 교사들에게

제2장
모든 수업에 적용하라! 기본 문장과 수업 노하우
1. 자연스러운 수업 분위기를 유도하는 인사·출결 확인
2. 간단하고 응용도 가능한 질문
“오늘은 무슨 날?”
3. 액티브 러닝의 목표와 규칙을 제시하자
4. 수업 중에 사용하는 기본적인 표현
5. 학생을 위한 피드백에 신경 쓰자

제3장
수업 도입 단계에 활용하기 쉬운 간단한 활동
1. 워밍업 활동 ?
배운 단어를 시각화하는 ‘사전 찾기 빙고’
2. 워밍업 활동 ?
말문을 열어주는 ‘스몰 토크(Small Talk’
3. 워밍업 활동 ?
문법도 손쉽게 마스터하는 ‘가로세로 드릴’
4. 워밍업 활동 ?
짝끼리 즐겁게 할 수 있는 단어장 활동
5. 도입부에서 할 수 있는 복습 활동 ?
그림을 이용해 교과서 내용 복습하기
6. 도입부에서 할 수 있는 복습 활동 ?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짝끼리 음독 활동’
7. 도입부에서 할 수 있는 복습 활동 ?
혼자서, 짝과 함께, 즐겁게 ‘섀도잉(Shadowing’
8. 도입부에서 할 수 있는 복습 활동 ?
읽는 속도가 빨라진다!
‘크레디트 롤 리딩(Credit Roll Reading’

제4장
액티브 러닝 활동을 진행하는 순서와 기본
? 『스스로 배우는 학생을 만드는 가르치지 않는 수업』이라는 책은 나오자마자 많은 한국의 교사들에게 격찬을 받았다. 우리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주체적 개인으로 기를 수 있는가에 대해서 많은 교사들은 그 책에서 영감을 받은 것 같다.『스스로 배우는 학생을 만드는 가르치지 않는 수업』이 총론적 수준에서 교육 방법론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이 책 『영어로 하는 영어 수업』은 실제 이루어지는 영어 수업을 각론적 차원에서 보여주는 실전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 중?고등학교에서 영어 수업이 영어로 이루어질 수 있는가?

특수목적고가 아닌 일반 중?고등학교에서의 영어 수업이 영어로 이루어질 수 있을까? 아마 이 글을 읽는 거의 모든 사람이 고개를 갸웃하면서 ‘글쎄!’라고 할 것이다. 아니 우리말도 아닌 외국어를 가르치면서 당연히 우리말로 설명을 해야지, 어떻게 그 나라 언어로 가르치느냐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가능한 것이다. 구한말에 서양인 선교사들한테 영어를 배운 사람들은 우리말로 영어를 배웠을까? 그리고 이 책의 저자 야마모토 다카오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도 영어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또한 학생들도 즐겁게 영어를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할 뿐 아니라, 실제 일본의 공립 중?고등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의 학생들은 가능한 수업이 한국의 학생들에게는 불가능한가?

영어로 하는 수업의 장점1

영어를 사용해 영어 학습법을 능동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능동적’이라는 말이 중요하다. 영어로 영어의 문법 같은 것을 설명하려면 아무래도 힘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영어로 실제 수업이 이루어지면 많은 학생들이 일방적으로 듣는 객체로서의 수업이 아니라, 교육의 한 주체로 대우받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해야 가능해지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어로 하는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