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감사의 말씀/ 일러두기
제1부 한국 유성기음반의 역사
제1장 녹음의 역사와 유성기의 탄생
1. 기록의 발명/ 2. 소리의 기록/ 3. 유성기, 태엽을 감고 나팔을 달다/ 4. 유성기, 유행을 팔며 대중시대를 열다/
5. 유성기, 동아시아 시장을 열다
제2장 한국의 근대문화 환경과 유성기음반의 전래
1. 유성기의 전래/ 2. 근대 공연문화의 발달과 유성기의 유통/ 3. 삼광당-미국 콜럼비아의 한국 첫 음반 취입/
4. 미국 빅타의 한국 진출/ 5. 미국 콜럼비아와 빅타 음반의 유통
제3장 유성기가 만들어낸 근대적 현상
1. 공연 문화의 발달과 사회적 인식/ 2. 유성기 이미지의 형성과 문예적 표현/ 3. 유성기에 대한 과학적 인식/
4. 유성기, 계몽의 나팔을 불다/ 5. 유세(遊說가 유성(留聲인가, 유성이 유세인가?/ 6. 유성기를 경품으로 걸다
제4장 일본축음기상회의 조선 진출
1. 1910년대 초반의 유성기 판매/ 2. 일본축음기상회의 조선지점 개점/ 3. 일본축음기상회의 1차 한국음반 녹음/
4. 일본축음기상회의 영업과 전략/ 5. 1913년 일본축음기상회의 2차 한국음반 녹음/ 6. 일축의 녹음 공백기/
7. 미국 빅타의 2차 녹음
제5장 일축·일동 양사 체제의 등장과 1920년대 음반시장의 전개
1. 1923년 일본축음기상회의 3차 한국음반 녹음/ 2. 일본축음기상회의 4차 녹음 일츅죠션소리반/
3. 내외축음기(內外蓄音器의 조선진출 시도/ 4. 일동축음기 주식회사의 제비표 조선레코드의 등장/
5. 합동축음기 주식회사 비행기표 조선소리판
제6장 전기녹음 시대와 유성기의 전성기
1. 일본 빅타 레코드의 한국시장 진출/ 2. 일본 콜럼비아 레코드/ 3. 시에론 레코드/ 4. 포리돌 레코드/
5. 태평 레코드/ 6. 오케 레코드/ 7. 군소회사 음반
제2부 유성기음반과 사회
제1장 유성기음반의 기획과 제작
1. 초기 음반의 기획과 제작/ 2. 한국인 기획자의 등장과 문예부장의 시대
40년에 걸친 저자의 음반 수집 경험과 집념으로 이룬
방대한 유성기음반의 세계를 책으로 만나다!
1980년대부터 판소리 고음반을 수집하기 시작하여 다수의 희귀음반을 발굴했고, 유성기음반 연구가로 고음반의 문헌학적 연구를 개척하여 음반의 학술적 이론을 정립하고 사회적 활용 기반 마련에 애써온 배연형 선생이 5년 동안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연구 성과물을 마침내 세상에 내놓았다.
음향과 영상은 디지털 매체의 핵심 콘텐츠이다.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의 대명사 격인 유성기음반을 돌아보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 책『한국 유성기음반 문화사』를 보면 그에 대한 답이 있다. 유성기음반은 우리 근대사회의 정서와 속내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목소리는 사진이나 글보다 훨씬 더 직감적이고 육감적이다. 사람은 목소리를 통해서 훨씬 더 정확하게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음향자료의 힘이다.
저자는 객관적인 자료, 철저한 고증, 치밀한 해석을 거쳐 유성기음반의 문헌학적 해석이라는 새로운 영토를 흥미진진하게 펼쳐 보인다. 40년에 걸친 저자의 음반 수집 경험과 집념으로 이룬 방대한 유성기음반의 세계가 이 한 권의 책에 오롯이 담겨 있다.
그렇다면 저자에게 유성기음반은 어떤 의미일까?
“6,500종에 달하는 한국의 유성기음반은 근대의 정서를 만나는 통로이다. 유성기음반에는 대명창의 빛나는 성음과 개화를 외치던 신식 창가가 담겨 있다. 청산유수 같은 변사의 영화설명과 허풍쟁이의 코미디가 있다. 그리움과 기다림의 노래가 있다. 금지당한 노래와 압수된 음반은 상처 입은 우리 근대사의 모습이기도 하다. 전통의 힘과 이입의 생경함이 뒤엉키면서 새로운 문화를 엮어내던 우리 근대사를 여기에서 만날 수 있다. 고음반은 근대음악사의 현장이요, 강물이다.”
이 책은 한국 유성기음반의 전모를 보여주면서 장차 국가적 차원에서 유성기음반이 집대성될 수 있도록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무한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이 저자가 이 책을 쓴 목적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