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5
제1부 모던 시기 이전-예비적 고찰
제1강 근대적 예술개념과 미
1. 예술을 어떻게 볼 것인가 021/2. 세계관의 변화 : 합리론의 대두 024/3. 예술 개념의 탄생 029/4. 미 개념과 예술 035
제2강 근대미학의 성립과 낭만주의의 출현
1. 영국의 경험론적 미학 : 취미론 040/2. 합리론적 근대미학 : 바움가르텐 044/3. 지성과 상상력의 자유로운 놀이 : 칸트의 『판단력 비판』 048/4. 낭만주의 미술 059
제2부 모든 시기의 미술론과 이미지들
제3강 모더니티 개념의 출현과 확립 : 역사적 모더니티 vs. 미적 모더니티
1.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으로서의 모더니티 071/2. 미적 모더니티의 화가들 080
제4강 모던 회화의 출현 : 보들레르의 현대회화론과 마네
1. 보들레르와 마네 090/2. 보들레르의 회화론 :“현대적 삶의 화가” 개념을 중심으로 094/3. 마네의 의도 : 종합 또는 재해석? 097
제5강 독일표현주의 : 실존의 문제와의 관계
1. 표현주의의 탄생 115/2. 실존주의와 표현주의 회화 120/3. 독일 표현주의의 세 유파 128
제6강 ‘새로움의 미학’의 역설 : 입체주의와 미래주의
1. 현재에 대한 의식으로서의 모더니티에서 아방가르드한 모더니티로 138/2. ‘새로움의 미학’과 새로운 미술 운동 : 입체주의와 미래주의 145
제7강 승화와 탈승화 : 프로이트의 미술 이해
1.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 169/2. 승화와 탈승화 173
제8강 아방가르드 논의의 두 가지 사례 : 그린버그 vs. 뷔르거
1. 그린버그의 아방가르드 미술 : 아방가르드 vs. 키치 188/2. 뷔르거의 ‘역사적 아방가르드’: 다다이즘 201
제9강 아방가르드 미술론과 ‘예술의 자율성’-그린버그의 형식주의 미술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예술의 자율성’ 218/2. 보들레르와 그린버그의 미학 224
제3부 포스트모던 시기의 미술론과 이미지, 그리고 애니메이션
제10강 보드리야르의
이 책의 특징과 출간 의의
이 책은 작가나 사조 중심으로 작품을 설명하는 기존의 미술서와 달리, 하나의 이론으로 작품을 분석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이미지의 의미를 밝히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따라서 각 장마다 다른 방식으로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이미지를 읽어내는 다양한 방식을 보여주는 것이 이 책의 첫 번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이 책은 기존의 이해방식과 다른 시각을 도입한다. 저자는 미술가나 작품에 대해 일반화된 이해방식과 다른 견해를 소개하거나, 기존의 영미 미술사나 미술이론의 시각이 일반화해온 논의에 프랑스의 시각을 도입하는 방식을 택한다. 마네의 작품 분석에 아라스나 콩파뇽 같은 현대 프랑스 연구자들의 시각을 덧붙여 비교하는 점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설명되지 않았던 이론들을 소개하고, 그 이론을 이미지를 분석하는 데 적용하는 부분은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모더니티의 창시자라 알려진 보들레르의 현대미술론과 미학을 소개하고, 보들레르의 후예를 자처하는 미술이론가들과의 관계를 밝히는 부분은 현대미술에 관한 이해를 보다 풍부하게 할 것이다. 또한 저자는 보드리야르나 들뢰즈의 이론처럼 유명하지만 정확한 정보를 찾기 어려웠던 이론들을 정리하고 이미지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작품에 관한 새로운 이해의 지평을 열어 보인다.
이 책에서 새롭게 소개하는 이론은 현대 프랑스에서 정립된 논의가 주조를 이룬다. 보들레르가 ‘역설의 미학’을 선보인 후 20세기 프랑스의 이론가들은 보들레르를 좇아 이분법을 넘어서기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19세기 중엽에 등장한 모던 시기의 이미지와 그 이후에 등장한 동시대의 이미지들에 관심을 갖는 이들에게 동일성을 바탕으로 하는 설명은 언제나 한계를 갖는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차이를 인정하는 새로운 시각이다. 근대의 특징인 이분법이 아니라 이분법을 넘어서려는 이론으로 무장한 다음 이미지와의 대화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 이미지와 직접 대화하기 위한 준비 작업. 이것이 바로 이 책이 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