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후 위기와 글로벌 그린 뉴딜 : 인류의 생존 매뉴얼
저자 놈촘스키&로버트폴린
출판사 현암사
출판일 2021-06-15
정가 15,000원
ISBN 9788932321509
수량
머리말

1. 기후변화의 본질
2. 자본주의와 기후 위기
3. 글로벌 그린 뉴딜
4. 지구를 구하는 정치 결집

부록 : 글로벌 그린 뉴딜을 위한 재원 조달 체계
기후 위기라는 긴급 사태에 당면한 지금,
두 지식인이 전하는 생존 지침서!

지금 인류는 완전히 새로운 위기에 직면했다. 우리가 맞닥뜨린 기후 위기는 어쩌면 역사상 가장 심각하고도 중요한 난제이다. 세계적인 석학이자 사회 참여 지식인인 놈 촘스키는 이 환경 재앙을 핵전쟁에 이어 인류 생존의 두 번째 중대한 위협으로 해석한다. 2020년 촘스키는 저명한 진보 경제학자 로버트 폴린과 만나 인류의 생존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는 ‘글로벌 그린 뉴딜’에 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었고, 이를 정리한 책이 2021년 『기후 위기와 글로벌 그린 뉴딜』이라는 제목으로 국내 출간되었다. 로버트 폴린은 미국 에너지부 자문 위원으로 2009년 오바마 정부가 경기 부양책으로 내세운 경기 부양법에 녹색 투자 요소를 추가하는 데 관여했으며 미국의 여러 주와 세계 각국에 그린 뉴딜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한 위탁 연구를 수행하기도 했다.
폴린이 이 책에서 소개하는 글로벌 그린 뉴딜 계획은 촘스키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 폴린은 순전히 기술적·경제적 관점에서 본다면 그린 뉴딜은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온갖 기술적·경제적 걸림돌보다 더 만만찮은 장애물은 따로 있는데, 그것은 바로 전 세계 화석연료 산업이 확립한 거대 기득권이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것에 대항하는 데 필요한 정치적 의지를 결집하는 일이라고 두 저자는 강조한다.

글로벌 그린 뉴딜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정치 행동’이다

이 책은 네 개 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기후변화의 본질’은 지구온난화의 위기를 인류가 과거에 직면했던 다른 위기들과 견주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자연스럽게 미국의 정치·경제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룬다. 이어 시장 주도의 기후 위기 해결책들이 왜 실패할 수밖에 없는지, 현실성 있는 기후 안정화 달성을 위해 기존 산업형 농업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등의 주요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 견해를 제시한다.

2장 ‘자본주의와 기후 위기’에서는 자본주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