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잠재력을 발휘하고 있는 아이, 잠재력을 품고 있는 아이
PART 1 미래 인재 교육 트렌드 깊이 읽기
1장 인공지능 시대의 코드를 읽어라
AI에 적응하거나 사라지거나, 전문직 초양극화 시대
이것과 저것을 연결하라, 매칭의 시대
사람과 기계, 대립 아닌 공존의 시대
2장 교육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술전쟁 그리고 격화되고 있는 인재전쟁
변화에 교육은 적극 대응해야 한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자녀에게 미래 트렌드를 알려줄 정도의 공부는 해야 한다
3장 누가 미래형 인재인가
X형 인재가 미래형 인재인 이유 3가지
미래를 여는 열쇠를 쥔 사람들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는가
초연결 시대의 미드필더, 연결자
결국은 문제해결력이다
4장 세계 교육 트렌드를 알면 미래 인재 교육이 보인다
경험 학습을 통해 비대면 학습의 장을 열다 -미네르바 스쿨
팀플레이와 협업 정신으로 인재를 교육하다 -프랑스 에꼴42
미래를 기다리지 않고 미래를 만들어간다 -싱귤래리티 대학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교육 ?칸랩 스쿨
STEM을 통해 우주 시대를 대비하는 리더를 기르다 -애드 아스트라
협업과 현상기반학습으로 인재를 양성하다 -핀란드 교육
행복한 아이를 키우다 -덴마크 평민대학 & 애프터스쿨
PART 2 미래 혁신 인재로 가는 로드맵은 무엇인가
5장 자기주도 : 스스로를 주도할 수 있는가
아이가 자기 자신으로 살도록 이끌어야 한다
자기 결정권을 가진 아이가 더 많이 배운다
기준을 나에게 두고 점점 나아지도록 한다
비판적 사고를 자극하는 법
아인슈타인 부모에게 배우는 환경의 힘
6장 도전의식 :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가
아이에게 도전은 자연스런 것이다
호기심은 어떻게 유지되는가
더 깊은 질문으로 나아가는 법
업글력은 필수이다
갈수록 중요해지는 콘텐츠 습득 능력
7장 다양성 : 다양한 답을 찾아갈 수 있는가
노벨상 수상자 파인만 아버지의 독특한 독서
공교육의 현장에서 과학 정책 담당자로 오랫동안 일해 온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조향숙 박사가
그간의 미래인재 교육에 대한 고민과 실천, 노하우를 담아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누구인가?
저자는 공교육의 현장(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오랫동안 과학교육 정책 담당자로 일하고 있는 공교육 정책 전문가다. 그동안 국정 과학교과서, 디지털 과학교과서의 개발, STEAM(융합 교육 도입, 미래세대 과학교육 표준 개발, 과학중점학교 지원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인재 양성에서 중심 역할을 해오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우리 교육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렇다. 저자는 특히 수학과 과학 중심의 융합형 인재 양성에 우리 교육의 미래가 있음을 인식하고, 2000년대 중반부터 STEAM(융합 교육, 과학 프로젝트 학습, 창의융합형 과학실 등을 추진하며 한국 교육을 미래형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애써왔다.
과학교육 정책 전문가로 오랫동안 일해 온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는 무엇인가.
저자는 오랫동안 미래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정책을 만들고 현장에서 교육 담당자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이 같은 인재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비전을 학부모, 교사 등 미래인재 교육 담당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책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달라.
이 책은 1부에서 AI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역량이 무엇인지, 세계 교육 트렌드는 어떠한지, 이에 대응하여 우리 공교육은 어떤 시도를 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시대의 흐름과 이에 따른 교육 흐름을 따라가면서 우리 교육이 가야할 방향을 큰 시각에서 살펴보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2부에서는 미래혁신 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스팀 수업, 프로젝트 학습 등의 생생한 교육 현장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고 있다. 또한 책의 끝에 수학·과학 그리고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노하우를 인터뷰로 실어 자녀교육에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