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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예술에서 위안받은 그녀들
저자 유화열
출판사 미술문화[도매]
출판일 2011-10-25
정가 20,000원
ISBN 9788991847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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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 프리다 칼로, 그녀 말고도 참 괜찮은 여성작가가 많다

PART 1. 몸의 기억
대지와 몸이 나누는 대화, 아나 멘디에타 -쿠바의 조각적 퍼포먼스 예술가
스승 브레더, 로맨틱한 예술 파트너 / 대지와 일체화하기 위한 몸 찍기 의식 / 피투성이 여성주의
위기를 미술로 치유하다, 리지아 클락 -브라질의 미술치유 예술가
첫 번째 예술궤도, 기하학적 추상 / 두 번째 예술궤도, 신구체 그룹과 설치조각 / 세 번째 예술궤도, 심리적 치유
신비로운 팝아트의 여신, 마리솔 에스코바르 -베네수엘라의 팝아티스트
팝아트와 민속미술 사이에서 / 팝아트가 아니다, 그것은 마리솔이다!

PART 2. 예술과 혁명
예술로 혁명을 꿈꾸다, 티나 모도티 -멕시코에서 활동한 이탈리아 출신의 사진가
스트레이트 사진에 입문하다 / 멕시코에서 혁명적 사진작가가 되고 싶다
폭로와 저항의 콜라주, 카탈리나 파라 -칠레의 현실참여적 콜라주 예술가
칠레의 인분체 신화와 영국 펑크록의 바느질 / 칠레 여성의 저항적 아플리케 운동

PART 3. 꿈과 현실이 교란된 초현실주의
부당함에 맞선 예술적 의지, 마리아 이스키에르도 -멕시코 여성의 현실을 그린 화가
여성, 땅바닥에 내팽개쳐지다 / 감옥에서 나가고 싶은 심정으로 그린 초현실주의
고통을 직시하는 눈, 프리다 칼로 -멕시코 여성주의의 아이콘
무표정한 얼굴로 노려보는 자화상 / 참기 어려운 고통, 봉헌화를 그려 푸닥거리하다
뮤즈이기를 거부한 초현실주의자, 레메디오스 바로 -멕시코를 사랑한 스페인 화가
여성은 뮤즈가 아니다, 창조자다 / 마법사와 과학자가 함께 사는 집
동양의 신화?몽환적 우아카, 틸사 추치아 - 동양계 페루의 초현실주의 화가
잉카의 우아카, 동양적 감성으로 다시 태어나다

PAR
정열과 저항의 땅, 라틴아메리카
12인의 라틴아메리카 여성미술가가 펼치는
드라마틱한 삶과 예술




광대하고도 강렬한 문화적 용광로 라틴아메리카. 12인의 여성미술가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그 역사와 문화에 내재된 굴곡과 눈물, 예술의 혼종과 향연, 아름답고 열정적인 여성들의 운명과 사랑을 만날 수 있다.



최근 라틴아메리카 여성미술가에 대한 관심은 지구촌 곳곳에 마니아층을 거느릴 정도로 그야말로 뜨겁다. 해마다 수많은 학술논문이 발표되고, 라틴아메리카와 서구의 주요 미술관에서는 잇따라 특별전이 기획되고 있다. 이 책은 멕시코, 쿠바, 브라질, 칠레, 페루 등에서 활동한 12인의 여성미술가를 소개하며 아직 국내에서는 낯선 라틴아메리카 여성미술 세계의 문을 열어 놓는다.

12인의 라틴아메리카 여성미술가는 다양한 국가만큼이나 강렬한 개성과 저마다의 매력으로 다채로운 예술작품을 탄생시켰다. 드라마틱한 삶과 작품이 영화로 만들어진 프리다 칼로를 포함하여, 작품의 완성도나 극적인 삶에 있어서 프리다에게 결코 뒤지지 않았던 마리아 이스키에르도, 스페인에서 태어났지만 멕시코에서 활동한 레메디오스 바로, 몽환적인 작품으로 독자적 세계를 창조한 일본계 페루 작가 틸사 추치아, 신비로운 팝아트의 여신 마리솔 에스코바르, 브라질의 식인주의 미술을 창시한 타르실라 두 아마랄 등 그 이름은 아직 생소할지 몰라도 그녀들의 작품에는 보는 이를 동화시키는 힘이 내재되어 있다.

그녀들의 예술세계는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특히 ‘문화적 유산’과 ‘여성성’의 문제는 라틴아메리카 여성미술가들을 관통하는 주요 화두이자, 이 책에 더욱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관점이다. 라틴아메리카 미술은 서구 문화에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각 지역의 민속적인 문화와 결합되어 색다른 작품을 탄생시켰다. 12인의 여성미술가에게 라틴아메리카의 환경과 문화는 지치지 않는 예술적 영감의 원동력이다. 한편 남성 우월주의 성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