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인슈타인 VS 프로이트 : 우리는 왜 전쟁을 할까?
저자 아인슈타인.프로이트
출판사 새터
출판일 2021-06-25
정가 13,500원
ISBN 9791191191028
수량
들어가는 말 7

프로이트에게 보내는 편지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15
국제연맹(League of Nations 24
내셔널리즘 26
민족자결(self-determination 34
다국적기업 36

아인슈타인에게 보내는 편지 - 지그문트 프로이트 43
본능(trieb 71
동일화 73
문명 74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81
러셀-아인슈타인 선언(Russell-Einstein Manifesto) 102
맨해튼 계획 109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117
히스테리 133
나치당의 의회 진출 136
리비도와 타나토스 138

아인슈타인의 말, 말, 말- 전쟁과 평화, 국가와 가족에 대하여 143
인간을 전쟁이라는 멍에로부터 해방할 수 있을까?

아인슈타인은 전쟁을 없애려면 국제적인 기관을 세워, 국가 간의 문제에 입법과 사법의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사법기관에 절대적인 권위와 권한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국이 주권의 일부를 포기하고, 일정한 틀을 짜야 한다.
그러한 일이 실현되지 않는 것은 인간의 마음 자체에 문제가 있다. 인간의 마음속에 평화에의 노력에 대항하는 힘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지배자의 권력욕이다. 이 소수의 권력자는 학교와 매스컴, 그리고 종교적인 조직을 손에 넣고 그 힘을 구사하는 것이다. 또한 이들 곁에는 금전적인 이익을 추구하여, 그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권력에 바짝 다가가는 그룹이 있다. 이들은 전쟁을 자신들의 편리한 기회로만 본다. 개인적인 이익을 증대시켜, 자신의 힘을 키우는 절호의 기회로 삼는 것이다. 사회적인 배려가 부족하고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려 한다. 그 수가 많지는 않지만 강고한 의지를 가진 자들이다. 이들이 대다수 국민의 마음을 생각대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밖에 없다.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인 증오와 더불어 상대를 절멸시키려는 욕구이다.
여기서 묻고 싶은 것은 인간의 마음을 특정한 방향으로 이끌고, 증오와 파멸이라는 마음의 병에 걸리지 않게 할 수 있는가. 특히 국가와 국가의 전쟁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프로이트는 먼저, 인간도 본질적으로 동물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이해 대립, 이것은 기본적으로 폭력에 의해 해결된다고 잘라 말한다. 그리고 폭력이 육체의 힘인 완력에서 무기를 사용하게 되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폭력의 지배’에서 ‘법(권리의 지배’로 진화하게 된다.
국제연맹이라는 인류 최초의 실험을 평가하면서, ‘모든 나라를 통일할 수 있는 권위를 가진 이념은 보이지 않는다’고 냉정하게 사태를 파악하고, 1917년의 러시아 혁명 후, 구미의 지식인 사이에 ‘공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