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 게임하는 아이의 속마음
게임중독을 걱정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게임보다 더 오래된 놀이 본능
쓸모없는 것들의 큰 쓸모
게임할 때 아이들은 왜 헤드셋을 쓸까
악당을 물리치는 것도 폭력인가
억눌린 자아와 게임
프로테우스 효과
게임 등급이 성적만큼 중요한 이유: 자기가치 확인
게임에서 이긴다는 것의 의미: 통제감
시험이 끝난 아이들은 왜 PC방에 갈까
네모 세상, 마인크래프트가 인기 있는 이유
게임을 하는 또 다른 이유: 또래 관계
2부 | 게임이 스펙이 되는 세상
반도체 기업이 게이머를 채용하는 이유
테슬라의 게임개발자 채용 공고
게임 속으로 들어온 명품 브랜드
게임 속 선거 운동, 대통령을 만들다
BTS, 게임 속으로 들어가다
게임과의 협업, 대안이 아니라 답이다
일기예보에 녹아 있는 게임 기술
낯선 기술을 친숙하게 바꿔주는 게임의 마법
게임으로 여는 메타버스
3부 | 게임세대 아이들을 위해 부모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의 공통점
게임과 우리 아이에 대한 착각
부모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
양육서가 알려주지 않는 진실
우리 아이는 어떤 유형의 게이머일까
게임 시대의 핫플레이스, 대한민국
게임세대 우리 아이, 부모의 태도가 바꾼다
게임세대의 지혜로운 부모,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4부 | 게임세대 아이와 소통하기
원활한 소통을 위한 부모 점검
게임을 둘러싼 게임: 같은 편이 될 것인가, 경쟁자가 될 것인가
게임 이용 규칙을 정하기 전에 생각해봐야 할 것들
리스펙트, 게임의 안팎을 이어주는 마음길
게임 시간 통제력, 어떻게 길러줄 것인가
게임을 못하게 한다고 공부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 말라면 더 하고 싶게 되는 원리를 역이용하라
게임 갈등이 오래됐다면
게임 경험을 스토리텔링 소재로
에필로그
감사의 글
미주
포노사피엔스 자녀를 둔
호모사피엔스 부모의 두려움
“민준아, 게임 시간 지났다!” 게임에 빠진 아이 앞에서 큰소리 한 번 내지 않은 부모가 있을까? 게임하는 아이를 지켜보는 부모 마음은 왜 이렇게 불안할까? ‘게임세대’로 태어난 내 아이가 지금 어디쯤 와 있는 건지,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은 아닐까?
게임문화 강연자로 활약 중인 이장주 박사는 대부분의 부모들이 같은 고민을 한다고 말한다. “아이가 잘되길 바라는 마음은 다 똑같아요. 다만 대처법을 몰라 막막한 거죠.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태어난 세대와의 관점 차이 때문에 소통은 더욱 어렵죠. 이때 부모의 태도가 어때야 하는지 딱 부러지는 답을 들은 적이 없는 거예요.”
아이들이 부모와 어떻게 다르게 생각하는지 최근의 연구와 현상들을 찾아봤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바탕으로 아이와 부모의 효율적인 의사소통법을 찾고 새로운 관계를 이끌어내는 것, 그게 이 책의 주요 얼개였습니다. (중략 여럿이 지혜를 모으기 위해서는 누군가 먼저 시작을 해야 하는데 그런 역할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었고, 그래서 용기를 내어 이 책을 썼습니다. _에필로그 중에서
게임하는 아이의 마음을 읽으라,
게임세대의 높은 가능성을 믿으라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됐다. 1부는 게임하는 아이의 마음 읽기다. 게임을 할 때 아이가 무엇을 느끼고 원하는지, 아이에게 게임은 어떤 의미인지를 짚어본다. 2부는 게임이 스펙이 된 세상을 살펴본다. 장차 진로와 취업을 고민해야 하는 부모와 교사 입장에서 게임문화와 게임산업의 이해는 이제 필수다.
3부는 부모의 착각과 편견을 점검한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고, 아이의 잠재력 향상을 위해 부모에게 필요한 태도를 짚어본다. 4부는 게임세대와 소통하는 방법이다. 원활한 소통을 위한 사례와 응용법이 제시된다. 부모가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잠재력은 크게 바뀔 수 있다.
‘존중’은 상대방의 의견과 동일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상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