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장 포스트모던 시대의 한국 연극의 새 경향
김성희 한국 일상극의 글쓰기와 공연방식
이미원 한국 해체주의 연극
― , , 을 중심으로
김형기 우리 시대의 비극론
― , 를 중심으로
허?순자 1990년대 이후 한국 연극의 주요 변화와 흐름을 중심으로
제2장 사회적 이념과 연극적 흐름
심재민 역사적 소재의 활용을 통한 새로운 연극미학의 개발
:과
이선형 박근형 연극에 나타난 한국 사회와 가족 문제
제3장 창의적인 연극적 글쓰기
김명화 윤영선의 작품 세계 연구
:해체된 다성적 목소리들의 협주곡
김길수 를 통해 본 박근형의 연극미학
― 창의적인 극작 방식을 중심으로
권경희 극작가, 연출가의 콤비 플레이
:우회적으로 접근해 본 고연옥과 김광보
제4장 새로운 연출 미학
최영주 한일 공동 창작 공연의 생산적인 문화 소통을 위하여
─ 와 을 중심으로
김 효 박정희의 :연극성의 새로운 지평과 욕망담론
제5장 한국적 연출의 독창성
송민숙 이강백 작, 이윤택 연출의 공연 분석
김 향 오태석의 공연 미학
― 물신주의가 팽배한 사회에서의 인간 구원의 문제
■ 부록 1 연도별 수상작
■ 부록 2 ‘올해의 연극베스트 3’ 수상작 심사평(1994-2010
■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한국연극평론가협회의 주요 연내행사 중 하나는 ‘베스트 3’ 선정이다. 한 해 동안 가장 훌륭하다고 평가된 세 공연을 엄선하여 시상하고 널리 알리려는 것이 그 목적이다. 연극평론전문가 집단에 의해? ‘베스트 3’로 선정된 작품은 예술적·미학적으로 객관적인 인정을 받은 것이니만큼 당사자로서는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다. 영상예술과는 달리 연극은 공연되는 순간 연기처럼 사라진다. 남는 것은 사람들의 머리와 가슴 속 그리고 몇 장의 사진과 활자화된 비평문이다. 그런데 평론가협회에서는 그동안 ‘베스트 3’를 선정만 했지 그 후 선정된 작품들이 한...
한국연극평론가협회의 주요 연내행사 중 하나는 ‘베스트 3’ 선정이다. 한 해 동안 가장 훌륭하다고 평가된 세 공연을 엄선하여 시상하고 널리 알리려는 것이 그 목적이다. 연극평론전문가 집단에 의해 ‘베스트 3’로 선정된 작품은 예술적·미학적으로 객관적인 인정을 받은 것이니만큼 당사자로서는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다. 영상예술과는 달리 연극은 공연되는 순간 연기처럼 사라진다. 남는 것은 사람들의 머리와 가슴 속 그리고 몇 장의 사진과 활자화된 비평문이다. 그런데 평론가협회에서는 그동안 ‘베스트 3’를 선정만 했지 그 후 선정된 작품들이 한국 연극 전반에 대해 어떤 역할을 수행해 왔는지에 대한 사후 평가가 부족했다. 이러한 현실에 직면해서 평론가 일각에서는 ‘베스트 3’와 관련된 글을 한데 모아 한국 연극의 어떤 일관된 경향을 파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고, 또한 밀레니엄 말의 시대적 상황 속에서 한국 연극의 특징들에 대한 정리의 필요성 역시 대두되었다. 우리는 1990년대 이래의 ‘베스트 3’를 중심으로 동시대 한국 연극의 미학적 경향을 진지하게 검토하기로 하였다. 공연에 대한 당시의 언론과 평자들의 반응 및 기록을 조사하고, 연출가ㆍ작가ㆍ역자의 평가를 바탕으로 발표자가 최종적으로 자신의 관점에 입각해서 종합적인 평가를 정리하기로 하였다. 이는 한국 연극평론가협회에서 우수 공연으로 선정한 작품이니만큼 사후 평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