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_ 왜 그림책 쓰기인가?
1장 그림책 쓰기를 위한 준비 활동
01 문장력을 키우는 시 쓰기
02 하루 한 줄 독서 일기
03 상상력이 흘러넘치는 그림 그리기
04 아이들과 그림책을 어떻게 만나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2장 그림책 쓰기를 위한 마중물 그림책
01 이야기를 쉽게 떠올리게 하는 그림책 : “표지만 봐도 내용이 상상돼요”
02 글쓰기 부담이 적은 그림책 : “나만의 톡톡 튀는 문장을 반복 패턴으로”
03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책 : “동식물과 사물을 의인화하기”
04 감정을 알아 가게 해 주는 그림책 : “지금 고흐의 마음은 해바라기입니다”
05 그림만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그림책 : “글이 없어도 그림책이 됩니다”
06 아이들의 삶을 닮은 그림책 : “우리들의 이야기가 곧 책으로”
07 발상의 전환을 불러일으키는 그림책들 : “생각의 틀을 깨고 우주로”
3장 그림책 쓰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
01 스토리텔러의 본능을 깨우자! : 발상 훈련
02 어떤 내용을 쓸까? : 주제 정하기
03 스토리 순서를 정하자 : 이야기 구조 만들기
(교실 팁 ‘한 학기 한 권 그림책 쓰기’ 학년별 지도 내용
(교실 팁 교과와 연계한 그림책 쓰기
04 그림책 원고 쓰기 : 초고부터 퇴고, 스토리보드까지
05 그림책 제작하기 : 그림 그리고, 글 배치하고, 표지 만들고!
06 그림책 소개하기 : 홍보 영상, 북콘서트, 출간 기념회
(교실 팁 온라인 출간 기념회 열기
(플러스 활동 영어 그림책 쓰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
4장 우리 반 아이들은 모두 그림책 작가입니다
01 다양한 그림책 ― 내용별
02 다양한 그림책 ― 형식별
03 다양한 그림책 ― 언어별
04 그림책 작가가 된 아이들의 이야기
* 이 책에 실린 그림책 출처 모음
온책 읽기, 한 학기 한 권 그림책 쓰기 수업의 필독서! 그림책 쓰기를 위한 준비 활동부터 책 읽기, 쓰기, 그리기,
초등학생도 그림책을
쓸 수 있나요?
아이들은 누구나 그림책을 좋아한다. 또한 아이들은 모두 스토리텔러다. 하지만 아이가 어렸을 때는 제멋대로 떠들어도 다 받아들여지던 이야기가 나이가 들수록 제재와 억압을 받게 된다. 초등학생의 그림책 쓰기는 아이 속에 억압되어 있는 이야기를 밖으로 끄집어내어 스토리텔러 본성을 충족시키는 일이기도 하다.
실제로 초등 아이들이 쓴 그림책은 솔직하고 담백할 뿐 아니라, 아이디어가 톡톡 튀거나 일상 속 삶의 의미를 자신만의 시선으로 도출해 내는 능력이 탁월하다. 아이들은 이미 그림책 작가라 해도 조금도 지나치지 않다.
한 학기 한 권
그림책 쓰기
그림책 쓰기는 통합적인 교육 활동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 읽기, 바른 글씨 쓰기, 시 쓰기, 일기 쓰기 등 그림책을 쓰기 위한 사전 활동을 학년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한 권의 그림책 쓰기를 학기 초에 계획하여, 아이들과 함께 협의하고 목표를 공유하면 아이들이 더욱더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온 작품 읽기를 하듯이, ‘한 학기 한 권 그림책 쓰기’ 프로젝트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림책 쓰기를 위한 준비 활동부터 좋은 그림책 살펴보기, 발상 훈련하기, 주제를 정하고 스토리를 쓰고 그림을 그리고 책을 만들기까지의 전 과정을 실제 수업 사례와 함께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초등 아이들이 쓴 다양한 그림책을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책과 함께 ‘그림책 쓰기 프로젝트’를 준비, 계획, 실천한다면 초등 학급살이가 더욱 알차고 즐거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