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사고력 수학, 엄마가 잘 가르쳐 줄 수 있을까요?
PART 04 나를 키우는 힘, 집중력
?마음의 눈으로 보아요/ 암실에서 온몸으로 퀴즈 맞히기
24. 눈을 뜨면 안 돼요
?눈 가리고 아웅/ 눈 가리고 엄마 찾기/ 눈 가리고 보물 찾기
?연습 문제(집중력을 키우는 퀴즈
25. 모나리자를 불러 봐
?글자 수에 맞추어 규칙 정하기 ?연습문제(손뼉치기, 제자리 뛰기
26. 똑바로 걸어라
?몇 걸음에 도착할까?/ 수직선에서 걷기/ 우리 사이는 몇 걸음일까?
/ 불닭활동(생각으로 만나기 ?연습문제(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27. 나 어딨게?
?순서쌍/ 동서남북/ 좌표평면 ?연습문제(보물을 찾는 가장 빠른 길
/ 불닭문제 ?석이의 보물 찾기(이야기 미션
PART 05 생각하면 다 나와
28. 난 너와 달라(관계가 다른 하나
29. 같을까 다를까?
?나머지와 다른 하나/ 기준 찾기(도형 ·그림 ·낱말
30. 가족을 찾습니다
?비슷한 특징을 가진 하나 ?불닭문제(왼쪽에 포함될 수 있는 낱말 하나
31. 우리는 어떤 사이일까?(유비추리
?같은 관계 찾기(언어, 도형 ?불닭문제(기준에 맞는 한 쌍 찾기
32. 생각 따로 가위 따로
?색종이 접고 자르기 ?연습문제(종이 접어 오리기
PART 06 연산 박사
33. 미용실에 가면
?자르면서 알게 되는 곱셈(가닥 수 세며 자르기
?연습문제(털실 머리카락과 도막 수/ 불닭문제(몇 가닥을 잘라야 할까?
34. 칸을 채워요
?과자를 담자(과자 트레이의 변신/ 알갱이를 놓자
?연습문제(마지막 빈칸까지 채워요
35. 야호, 간식 시간이다
?간식을 똑같이 나누는 방법(식판에 나누어 담기
?연습문제(나눗셈이 필요한 흔한 상황
36. 채워 볼까?
?물컵, 밥그릇, 국그릇 총출동(예상/ 결과/ 오차 비교
?연습문제(기준 컵으로 몇 번 부어야 할까?
37. 발가락 사이사이
?발가락이 나무, 스펀지가 간격? ?연습문제(나무 수/ 나무 사이의 간
아이 성향을 가장 잘 아는 엄마야말로,
사고력 수학의 개념을 제대로 알려줄 수 있는 최고의 선생님!
아이 교육에 의욕적인 엄마들이 영어에 들이는 노력의 절반만 쏟아도 아이의 수학적 기초는 확 달라질 수 있다. 특히 6, 7세부터 초등학교 저학년(8~10세 자녀의 사고력 수학만큼은 학원이나 공부방보다 집에서 엄마가 더 세심하게 가르쳐 줄 수 있다. 물론 아이가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기다려 줄 수 있다면, 퐁퐁 솟아나는 아이의 창의적인 질문과 궁금증을 귀찮다는 이유로 막지 않는다면, 계산 문제 몇 페이지를 정해진 시간 내에 빨리 풀어내도록 스트레스를 주거나 강요하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이 책에 나온 다양한 활동들을 반드시 순서대로 진행할 필요는 없다. 지금 필요한 개념이나 아이가 흥미를 보이는 활동을 골라서 활동하거나, 재미있어 보이는 연습문제나 불닭문제를 띄엄띄엄 풀어나가도 무방하다. 그 이유는 수학 학습 과정을 등산과 비교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수학은 처음부터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등산과 같아 보이지만, 사실 진행 과정이 전혀 다르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등산은 A 지점을 지나야 B 지점이 나오는 순차적 진행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사고가 발달하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수학을 배울 경우, 어떤 깨달음 하나를 얻으면 이제껏 몰랐던 다양한 것들의 인과관계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단숨에 이해하기도 하고,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그동안 축적해둔 사고력을 동원해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해결하기도 한다. 사고력 수학을 가르치다 보면 아이들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의외의 답변에 감탄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놀이’ 활동과 수학적 ‘개념 정리’를 동시에 해내는 습관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수학 문제를 해결할 때 두 지점 사이를 평면적으로 이동하는 ‘등반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수학 정글을 거침없이 누비는 ‘타잔’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렇다고 기초를 무시하고 건성건성 공부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곱셈의 역사고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