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민주주의 언박싱 : 시민이 되려는 청소년을 위한 민주주의 가이드북
저자 조영선
출판사 창비교육
출판일 2021-08-27
정가 12,000원
ISBN 9791165700560
수량
BOX 1 생각이 터지는 순간
염명훈 소설: 공짜는 없는 거야
조영선 칼럼: 20년 차 선생님, 교복 입고 투표장에 가다!
좌담: 단톡방 좌담회, 우리 정치하자!

BOX 2 민주주의 알아보기
이원우 만화: 선을 넘은 민주주의
장은주×정혜원 인터뷰: 민주주의,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승연 Q&A: 공직 선거 투표에 관해 궁금한 n가지
장근영 칼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시민 의식 실태 엿보기
기사: 청소년 정치 참여를 허(許하라!

BOX 3 행동하기
인포그래픽: 세계 투표권 확대의 이모저모
도토리×윤지민 인터뷰: 사회적 협동조합 ‘도토리’ 방문기
노정석 칼럼: 시민에게 보내는 축사
유남규 칼럼: 어쩌다 인권 활동가
누가 바꾸느냐고요? 우리 모두 바꿀 수 있어요!

BOX 4 Feel & Joy
TEST: YES/NO로 알아보는 우리 학교 민주주의
GAME: 핵심 단어로 알아보는 민주주의 용어
민주주의 감수성 뿜뿜!
투표권과 선거에 대해 목소리를 낸 청소년 필자들

중고등학생들의 참여도 눈에 띈다. 학생회 임원 경험이 있는 이들이 모여 민주주의와 학교 자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단톡방 좌담회: 우리 정치하자!?를 보면 학생들의 민주주의 감수성이 예사롭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학생 자치와 민주주의를 구성하는 각 기관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실이 그렇지 못할 때, 건강하게 의문을 제기하고 고민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선거 연령 하향에 보였던 우려는 ‘꼰대’들의 기우였음을 느낄 수 있다.
학생들이 직접 협동조합을 꾸린 이야기를 담은 ?사회적 협동조합 ‘도토리’ 방문기?는 장래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자신의 생각을 또렷하고 세련되게 말하는 청소년들이 등장한다. 협동조합을 통해 지역 공동체와 환경 문제 등 사회적인 이슈에도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의 모습은 학교 민주주의의 미래를 기대하게 한다.

골라 보는 재미가 있다!
청소년을 위한 잡지형 민주주의 교양서

<민주주의 언박싱>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또는 청소년 스스로 골라 읽을 수 있도록 잡지 콘셉트로 기획되었다. 민주주의 이론, 참정권 확대의 역사, 학생 자치 등 민주주의의 다양한 면모를 담기 위해 구성된 소설, 취재 기사, 인터뷰, 만화,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짧은 호흡으로 전개된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box 1, 생각이 터지는 순간’에서는 독자의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민주주의의 모습을 담았다. 반장 선거를 준비하는 학생의 에피소드를 통해 선거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보게끔 하는 소설 ?공짜는 없는 거야?, 청소년 참정권 확대를 위해 교복을 입고 투표한 교사의 일화를 담은 칼럼 ?20년 차 선생님, 교복 입고 투표장에 가다!?, 청소년들이 단톡방에 모여 민주주의와 정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단톡방 좌담회, 우리 정치하자!?가 실렸다.
‘box 2, 민주주의 알아보기’에서는 민주주의를 친절히 설명해 줄 수 있는 꼭지들을 모았다. 민주주의의 기본 개념을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