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데브옵스: 개요
__데브옵스의 시작
__데브옵스: 뿌리
____개발팀 대 운영팀에 대한 생각
__데브옵스: 실천 방안
____지속적 통합
____지속적 전달
____지원 방안
____시프트 레프트
____아키텍처와 리스크 경감
____지속적 개선
____메트릭
____비즈니스 영향 요소
__데브옵스: 문화
__요약
2장. 데브옵스 도입
__플레이북 개발
____목표 대상의 상태 파악(비즈니스 목표와 영향 요소
____현재 상태 평가
____혁신 전략 선택
____혁신 전략 도입
__요약
3장. 데브옵스 혁신 비즈니스 사례 개발
__비즈니스 사례 개발
__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채우기
__고객 부문
____사업 관련 부서의 고객 부문
____IT 조직의 고객 부문
__가치 제안
____사업 관련 부서의 가치 제안
____IT 조직의 가치 제안
__채널
____사업 관련 부서의 채널
____IT 조직의 채널
__고객 관계
____사업 관련 부서의 고객 관계
____IT 조직의 고객 관계
__수익 흐름
____사업 관련 부서의 수익 흐름
____IT 조직의 수익 흐름
__핵심 자원
____사업 관련 부서의 핵심 자원
____IT 조직의 핵심 자원
__핵심 활동
____사업 관련 부서의 핵심 활동
____IT 조직의 핵심 활동
__핵심 파트너십
____사업 관련 부서의 핵심 파트너십
____IT 조직의 핵심 파트너십
__비용 구조
____사업 관련 부서의 비용 구조
____IT 조직의 비용 구조
__요약
4장. 전달 파이프라인 최적화를 위한 데브옵스 전략
__최적화를 위한 데브옵스
____비즈니스 목적: 최적화 대 혁신
__핵심 주제
____사이클 타임 최소화
____배치 크기 축소
____올바른 문화 확립
__데브옵스 전략
____전략: KPI와 측정지표 확립
____전략: 애자일 도입
____전략: 통합 전달 파이프라인
★ 이 책의 구성 ★
1장에서는 데브옵스 개요를 알아본다. 여기서는 데브옵스의 기원부터 오늘날까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이야기한다. 또한 데브옵스를 구성하는 실천 방법과 기능을 규정하고 이 책의 전제인 데브옵스 혁신과 데브옵스의 넓은 정의를 살펴본다.
2장에서는 팀의 리더 위치에 있는 코치와 주장, 팀의 핵심선수가 해야 할 일에 초점을 맞춘다. 팀을 위한 플레이북, 즉 적절한 경기 전략을 개발하고 선택하기 위해 경기 컨디션과 경쟁 팀을 평가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IT 관리,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관리자, 서비스 총괄, 팀 리더, 선임 실무자, 데브옵스 코치를 위한 내용이다. 이 역할 중 하나를 맡길 원하는 사람도 포함한다.
3장에서는 적절한 후원과 투자로 성공으로 이어지도록 데브옵스를 도입할 때 필요한 비즈니스 사례 구축 지침을 제공한다.
4~6장은 실제 전략이며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4장 - 최적화를 위한 데브옵스 전략: 낭비요소를 제거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전달 파이프라인 최적화 전략
■5장 - 혁신을 위한 데브옵스 전략: 변화를 꾀하고 여러 아이디어를 시험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전달 파이프라인을 빠르고 민첩하게 만들기 위한 전략
■6장 - 조직 전체(기업에 적용하기 위한 데브옵스 확대 전략: 조직성숙도가 제각각이고 크고 복잡하고 분산된 조직 전반에 데브옵스 도입 확대를 위한 전략
7장에서는 데브옵스 도입을 추진하려는 임원진을 위한 내용을 다룬다. 스포츠 팀의 단장이나 운영진처럼 기업 임원진은 기업 운영을 위한 결정을 내리고 조직의 문화와 방향을 설정한다. 임원진은 데브옵스 도입을 수행하기 위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사람들이다. 또한 도입에 필요한 투자와 후원도 해야 한다. 도입에 따른 여러 변화에 대한 비즈니스 사례의 구축 방법을 알아야 하고 투자수익률도 결정해야 한다. 선두에 서서 기업 전반에 걸친 혁신을 이끌어야 한다.
부록에는 가치 흐름 지도 연습을 위해 만든 가상은행에 데브옵스 도입 로드맵 예시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