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속으로
자연주의 출산은 본능적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여서 자연스럽게 분만하는 것입니다. 자세를 올바르게 취하는 것은 물론 출산의 자연스러움과 불수의적인 본질을 수용하고 믿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수동적인 환자로 의료진에 의해 통제되고 단순히 질을 통해 아기를 추출해 내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수동적인 ‘제한’보다 더 편안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진통 시에 능동적인 여성과 수동적으로 누운 자세의 여성들을 비교하는 많은 과학적 연구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진통 시 혼자 남겨졌을 때 본능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는 산모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무엇을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교육과 연습을 통해서 가장 적절하고 편안한 자세와 움직임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책은 요가를 통해서 건강한 임신과 진통과 출산을 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9쪽, 자연주의 출산이란 무엇인가?
파트너와 함께 서로 손목을 잡고 한 팔 길이만큼 떨어져 팔꿈치를 펴고 서도록 합니다. 여러분의 파트너는 한쪽 발을 반대쪽 발 앞에 놓고 발뒤꿈치를 단단히 고정시키고 골반은 아래로 밀어 넣고 상체를 약간 뒤로 젖혀 허리를 구부리거나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 여러분의 체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러분의 발을 약 45㎝ 벌려 평행이 되거나 약간만 밖으로 돌려 서도록 합니다. 숨을 내쉬면서 파트너를 붙잡아 지지하면서 발뒤꿈치를 바닥에 내려놓고 무릎을 굽히고 골반을 무릎 사이로 가지고 내려오도록 합니다. 족궁을 들어 올려 여러분의 체중을 발의 바깥 모서리로 가져오고 무릎을 최대한 벌리도록 합니다(c. 숨을 내쉬면서 어깨와 척추를 릴랙스하고 꼬리뼈를 발뒤꿈치를 향해 내립니다. 자세를 유지하면서 호흡을 수회 하고 나서 천천히 일어섭니다. 한 번 반복합니다.
- 92쪽, 3장 요가 기반의 임신 운동
스쿼트, 이것은 진통과 분만에 있어 생리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자세입니다. 이것은 진통이 어느 단계에 있든 매우 효과적인데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