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01. 사람과 자동차
행복을 구매하는 시대
명품 자동차와 속물주의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
자동차 디자인의 본질
02. 자동차 디자인의 양면성
좋은 차와 나쁜 차
카레이싱의 활용
죽음을 부르는 매력 덩어리
이중 잣대
꿈과 현실
허풍당당
스페셜티인가 허세인가
디자인 정체성 논의
03. 디자인 크리틱
키높이 구두 효과
무대 위의 소품
디자인 거품 시대
목적 달성의 딜레마
04. 아름다움의 측정
무엇이 아름다운가?
디자인의 3대 원칙
디자이너의 딜레마
비례의 함정
아름다운 경험
이야기 얽어내기
05. 자동차 스타일
스타일의 탄생
시대별 디자인 트렌드
곡면 형상
선의 미학
원가와 형태
비행기에서 자동차로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디자인
06. 자동차 디자인의 미래
제조업 종사자로서의 디자이너
창조자로서의 디자이너
버전 5.0에 이르기까지
마치며
말보다 느린 무용한 탈것에서
최신 기술을 집약한 로망의 산물이 되기까지.
일상의 한 축이자 삶의 동반자인 자동차는 어떻게 디자인되었는가?
세련되고 우아한 자동차 교양인을 위해 자동차 디자인에 얽힌 사연을 소개한다. 기계식 운송수단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던 18세기부터 시기와 목적에 따라 발전을 거듭해온 자동차는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갖추어가는 과정에서 수많은 아이디어와 시도를 거쳐 왔다. 여기에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오늘날에는 보편화된 이동과 운송 수단의 하나가 된 지 오래다. 실제로 국내에 등록된 자동차는 승용차 수만 세어도 1,900만 대의 선을 넘었다(2020년 통계청 통계 기준. 이 숫자는 그만큼 다양한 디자인의 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린다는 뜻이기도 하다. 각이 졌는지 둥그런지, 내재된 성능은 어떻고 브랜드는 또 어떤지에 따라 자동차 디자인은 살펴볼수록 천차만별이다.
다만 어떤 형태의 자동차든 사연 없이 얼렁뚱땅 만들어지지 않는다. 하나하나가 아름다움과 합목적성 사이에서 치열하게 고민한 흔적이며, 기술적 한계와 법적 허용 범위라는 한계 속에서 외줄을 타며 만들어진 지적 노동의 산물이다. 최근에는 환경규제에도 합격해야 하는 삼중고를 겪고 있다. 한번은 자사의 높은 기술력으로 성능이 좋으면서도 배기가스 배출량과 소음이 적은 차를 만든다고 소개했던 브랜드가 속임수를 쓴 것이 탄로가 나며 명성도 떨어지고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자동차는 매력과 안전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디자인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물건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954년형 300SL은 빠른 속도라는 욕망을 채워줄 수 있는 차였지만, 레이스카를 큰 수정 없이 일반에게 판매한 결과 수많은 남성의 목숨을 앗아가며 ‘위도우 메이커(과부 제조기’라는 꼬리표를 달게 되었다. 포르쉐 911의 모태가 된 자동차 모델 비틀은 저렴하고 고치기 편하며, 한 가족(부모와 아이 셋이 탈 수 있는 빠른 차를 생산하라는 히틀러의 지시로 제작되었는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