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겨지고, 눕혀지고, 눈이 감겨
남성의 눈요깃감이 된 비너스.
‘예술’로 포장되었던 시각 문화 속 여성 혐오를 파헤친다!
소위 ‘명작’ 속의 ‘아름다운 여성’을 우리는 오늘도 현실에서 마주한다. 하얀 피부에 찰랑이는 머리칼, 누구도 해치지 않을 것 같은 여린 눈썹, 왈칵 눈물을 흘릴 것 같은 커다란 눈망울, 가녀린 몸의 여성들. 이 기준에 맞는 ‘아름다운 여성’을 우리 사회는 ‘여신’이라고 떠받든다. 그러나 이러한 칭송은 그들을 우리와 같은 인격체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구경하고 평가하고 상상하는 ‘대상’으로 만드는 일이다.
이 책은 시각 문화에 깊이 뿌리 내린 여성 혐오를 걷어치우고, 비판적으로 이미지를 읽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_ ‘진단 테스트’로 알아보는 명작 속의 여성 혐오
책의 첫머리에서는 미켈란젤로, 피카소, 티치아노 등 ‘위대한 작가’들의 작품을 보여주며 진단 테스트를 실시한다. 하나님은 왜 ‘백인 노년 남성’으로 그려졌을까? 성모마리아는 왜 예수보다 젊어 보일까? 항아리의 물을 버리는 여성은 왜 굳이 어려운 자세를 취하고 있을까? 그동안 당연하다고 여겼던 ‘여성 이미지’에 대한 고정관념을 흔드는 질문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_ 성인(聖人도 피해갈 수 없었던 성적 대상화
신의 계시를 받거나 은총을 깨닫는 모습을 가리키는 ‘엑스터시’. 이 성스러운 순간을 포착한 그림에서 어찌된 일인지 여자 성인(聖人은 성적으로 흥분한 모습으로 표현된 작품이 많다. 어깨는 들려 있고, 입은 벌어지고, 눈은 초점을 잃고 있어 성적 황홀경에 빠진 모습이다. 그에 비해 남자 성인은 정신과 사지가 멀쩡하게 그려져 있다. 성별에 따라 성인의 엑스터시를 다르게 그린 (남성화가와, 그것을 바라보는 (남성감상자들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
_ 민족의 영웅 유디트와, 성범죄 피해자 수산나의 경우
유디트와 수산나는 구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