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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포스트 코로나 시대, 데이터로 읽는 대한민국
저자 배여 외
출판사 플루토
출판일 2021-07-15
정가 16,500원
ISBN 9791188569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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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코로나19가 가져온 한국인의 뉴노멀 라이프
세대마다 다른 코로나19에 대한 인식
집에서 먹기, 집에서 마시기, 집에서 놀기
코로나19 시대의 소비, 단순 방어를 넘어 적극적인 관리로
코로나19 이후는?

2장 시간에 쫓기는 한국인
고단한 한국인, 커지는 편리성에 대한 욕구
더욱 커진 HMR 시장
전 세계적인 트렌드, 배달
편리함을 찾는 사회현상
삶의 질과 워라밸
가장 큰 제약, 여행
2020년대를 살아가는 우리

3장 코로나19가 바꾼 한국인의 외식
코로나19가 가져온 외식 트렌드 변화
외식업계의 새로운 동향

4장 효용보다 가치, 구매를 결정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소비생활 만족도 증가와 가치소비
소비에 영향을 주는 도덕적 판단
공유경제를 통한 소비의 전환
공유경제를 둘러싼 과제들
가치 없는 가치소비를 지양하려면

5장 오래되고 작아지는 한국인의 공간
10년 전보다 줄어든 공동주택의 가구당 면적
넷 중 한 가구는 25년 이상 된 주택에 거주
안전문제와 슬럼화를 낳는 노후화
50년 동안 한 뼘도 늘지 않은 거주 공간
코로나19 시대에 더욱 절실해진 공간 재설계

6장 부동산시장을 이끄는 새로운 세대
20~30개 공간을 누리는 에코 세대
60퍼센트가 넘는 1, 2인 가구
디지털 전환이 느린 부동산시장
20, 30대의 필수품, 부동산 앱
새로운 세대, 새로운 주거 가치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는 수도권 집중화

7장 키워드로 본 수도권 집중화
탈서울 vs 수도권 집중화
수도권 외 지역 거주민의 자긍심을 높이려면

8장 부동산 정책을 바라보는 눈
공급 확대보다는 수요 감소를 위한 규제정책이 지배적
공직자의 이중적 태도에 분노하는 국민

9장 코로나19로 급부상하는 동영상 콘텐츠
많이 본 동영상은 ‘국내’ ‘시리즈’ ‘범죄스릴러’
짧게 편집된 유튜브 콘텐츠일수록 인기
비대면 사회 ‘집콕’ 족은 어떤 콘텐츠를 원할까

10장 데이터 생산 강국의 현주소
한국, 디지털 생산
변화에 익숙한 사회, 한국인은 무엇에, 어떻게, 왜 반응할까?

2020년 8월 5일부터 빅데이터 3법, 데이터경제 3법이라고도 불리는 ‘데이터 3법’이 시행됐다. 기업은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가공해 상업적 통계에서 개인의 동의 없이 활용할 수 있게 됐고, 국민은 4차 산업혁명에 맞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이미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 중인 포털사이트, 금융, 배송 서비스를 시행하는 크고 작은 기업들과 스타트업 대부분이 데이터 기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야말로 데이터가 ‘지상 최고의 자원’이 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데이터, 미래를 읽는 정보가 될 수 있을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데이터로 읽는 대한민국》에서는 작은 주문 정보부터 광범위한 기사와 댓글, 지식검색까지 일상생활 속 무엇이든 데이터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무궁무진한 데이터의 세계를 다루는 분석과 활용 사례를 만나보자.
1장 코로나19가 가져온 한국인의 뉴노멀 라이프에서는 닐슨 리포트를 통해 세대마다 다른 인식을 살핀다. Z세대, 밀레니얼 세대, X세대는 코로나19를 둘러싸고 저마다 다른 우려와 대응 행동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사회와 미래를 바라보는 인식, 온라인 채널을 대하는 태도에서도 차이가 나는데 이를 통해 동시대를 살면서도 설명이 막연했던 MZ세대, 5060세대의 트렌드를 이해하는 창이 될 수 있다.
2장 시간에 쫓기는 한국인과 3장 코로나19가 바꾼 한국인의 외식에서는 즉석밥, 레토르트식품 등 가정간편식(HMR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큰 성장률을 보이는 식품군 판매량을 보여주며 집밥의 일상화를 이야기한다. 2019년까지만 해도 마이너스성장을 보이던 식품군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한 것은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이자 바쁜 한국 사회를 반영하는 현상이기도 하다. 아울러 편의성을 좇는 현상, 비대면 거래, 배달문화의 확산이 외식산업 전체에 가져온 영향도 함께 알아본다.
4장 효용보다 가치, 구매를 결정하는 새로운 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