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개정판의 달라진 점
감사의 글
CHAPTER 1 미술비평이란
사랑과 증오 | 비평가의 오만과 겸손 | 어려운 비평 | 비평가와 미술가 | 비평가와 관람자 | 다양한 비평가들 | 비평가와 미술시장 | 미술비평의 역사 | 과거와 오늘날의 비평가들 | 비평의 정의 | 비평의 가치
CHAPTER 2 이론과 미술비평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 모더니즘 미학과 비평 | 포스트모더니즘 미학과 비평 | 마르크스주의 비평 | 정신분석 비평 | 여성주의 미학과 비평 | 다문화주의 미학과 비평 | 탈식민주의 | 퀴어 이론 | 결론
CHAPTER 3 미술작품과 묘사하기
주제 | 매체 | 형식 | 맥락 | 회화―리언 골럽 | 조각―데버라 버터필드 | 유리―데일 치훌리 | 퍼포먼스아트―로리 앤더슨 | 비디오―빌 비올라 | 설치―앤 해밀턴 | 묘사의 원칙
CHAPTER 4 미술작품 해석하기
윌리엄 웨그먼의 사진 해석하기 | 제니 홀저의 작품 해석하기 | 엘리자베스 머리의 회화 해석하기 | 해석의 원칙
CHAPTER 5 미술작품 평가하기
프리다 칼로의 회화작품 평가하기 | 마틴 퍼이어의 조각작품 평가하기 | 로메어 비어든의 콜라주작품 평가하기 | 부정적 평가 사례 | 동일한 작품에 대한 상반된 평가 | 평가와 이유 그리고 기준 | 전통적인 기준 | 사실주의 | 표현주의 | 형식주의 | 미술의 도구적 사용 | 다른 기준들 | 기준의 선택 | 작품 평가의 원칙
CHAPTER 6 미술작품에 대해 쓰고 말하기
미술비평 쓰기 | 글을 쓰는 방법과 절차 | 예시 글 | 작품에 대한 반응을 짧은 글로 옮기기 작가 노트 쓰기 | 글쓰기와 작업실 비평 | 비평을 비평하기 | 미술작품에 대해 이야기하기
주
참고문헌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동시대 미술에 대한 매력적인 가이드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독자들을 매력적인 동시대 미술계로 안내하는 것이다. 지은이는 독자들이 한층 편안한 태도로 전문 비평가들처럼 글을 쓰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 이를 위해 비평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이론들,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여성주의, 탈식민주의, 마르크스주의, 퀴어 이론 등을 일목요연하게 소개한다. 이렇게 동시대 미술과 비평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현대 철학 이론을 개략적으로 살펴본 다음 실제 미술비평을 구성하는 묘사와 해석, 평가의 사례와 지침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신문, 시사 잡지에서 국제적인 미술 저널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의 매우 다양한 출판물에서 관련 비평을 모았다. 여기서 지은이가 일관되게 고수하는 가정이 있다면 다양성은 건강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독자들은 폭넓게 선정한 비평을 접하게 된다. 우리는 미술작품을 두고 토론하면서 타인들을 더 많이 알게 된다.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는 우호적인 태도로 각자 의견을 개진하고 담론을 형성해 평화적인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미술 비평 방법: 묘사하고, 해석하고, 평가하라
비평가는 개성적인 언어로 미술의 주제와 매체, 형식과 맥락을 묘사한다. 예를 들어 안젤름 키퍼의 회화는 타버린 들판을 주제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 훌륭한 비평가라면 그냥 타버린 들판이라고 하지 않는다. “그을린 흙이 드넓게 펼쳐진 벌판은 메마른 황야의 일부처럼 보인다. 거기에서 악마가 춤을 추고 전차가 달리는데 날씨의 시달림까지 받은 다음에 벽에 고정된 것처럼 보인다.” 또 유리를 다루는 데일 치훌리의 작품에 대해서는 “화려한 꽃장식” “이색적인 꽃다발 무리” “순전한 화려함” 같은 표현을 동원한다. 사실 이러한 묘사 자체가 비평이다. 묘사가 없다면 비평가가 무엇에 대해 글을 쓰는지 알 도리가 없다.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묘사는 이후 해석과 평가의 토대가 된다. 비평가들은 독자의 주의를 끌고 상상력을 사로잡아야 한다. 비평가 자신이 리언 골럽의 작품에 놀랐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