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요한계시록이 여는 요한계시록 : 요한계시록 서문
저자 임태종
출판사 (주좋은땅
출판일 2021-07-10
정가 12,000원
ISBN 9791166499982
수량
하나님 감사합니다

제1장 서론
제2장 기록의 원칙
제3장 해석의 원칙
제4장 수 해석의 원칙
제5장 패턴의 구조
제6장 결론

참고도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이자 성경 전체의 결론
비유와 해석, 두루마리의 예언

요한계시록은 한국 교회들에 외면받고 있다. 이는 요한계시록이 비유로 기록된 데 비하여 한국 목회자들은 비유로 해석하지 않고 문자적으로 이해하고 역사(시간의 종말에 일어날 사실적인 사건으로 보면서 오류에 빠져 해석을 못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요한계시록이 한국 교회에 외면당하는 동안 이단의 전유물이 되어 예수 그리스도와 상관없이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반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저자는 요한계시록의 해석의 오류의 시작은 요한계시록이 정한 원칙을 간과하고 역사의 종말에 일어날 일들에 관하여 기록한 책이라는 잘못된 전제로 해석을 시작하는 것이며 이러한 잘못된 출발은 비유로 기록된 요한계시록을 실제적 사건으로 해석하는 문자적 해석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보는 사람의 생각대로 보이는 대로 문자적으로 해석을 하기 때문에 오류에 빠지게 되고 꺼리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의 오류를 범하지 않게 하기 위해 기록의 원칙, 구성의 원칙, 해석의 원칙을 들어 비유로써 요한계시록을 해석하였다.

이 책의 1장은 서론이며 2장에서는 요한계시록의 기록의 원칙, 3장에서는 요한계시록의 해석의 원칙, 4장에서는 요한계시록의 수 해석의 원칙을 제시하고 5장에서는 요한계시록의 패턴과 구조를 논의하며 6장에서는 요한계시록의 결론을 말한다.

일반 성도들은 다소 알기 어려운 부분을 고려하여 1장 서론과 6장 결론은 성경 말씀을 들어 설명하였다. 2장부터 5장까지는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헬라어와 참고 자료들을 사용하여 설명을 더하였다.

이 책에는 문자뿐만 아니라 도표를 사용하여 요한계시록의 구조의 이해를 돕고 있다. 총 3가지로 구성된 도표를 보게 된다면, 요한계시록이 어떤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가져 왔던 요한계시록에 대한 오류와 오해가 하나님이 주시는 만나로 바뀌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