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동양적 관점의 본질
1. 인도의 불교사상(佛敎思想
2. 중국 도가사상(道家思想의 본질(本質
3. 음양 역리사상 원리(陰陽 易理思想 原理
제3장 독일문학에 있어서 동양 수용의 전제
제4장 괴테에 있어서 동양 수용과 그 문학적 의미
1. 괴테의 동양 수용과 문학적 의미
1.1. 괴테의 중국 수용의 전제조건
1.2. 괴테의 중국 수용의 과정
1.3. 괴테의 작품에 수용된 중국적 요소
1.4. 괴테의 중국 수용의 세계 문학적 의미
제5장 되블린의 동양 수용과 그 문학적 의미
1. 되블린의 중국 수용의 과정
2. 되블린의 작품에 수용된 중국적 요소
3. 되블린의 중국 수용의 표현주의적 의미
제6장 헤세문학의 동양 수용과 그 문학적 의미
제1절 <싯다르타(Siddhartha>의 동양 수용과 그 낭만주의적 의미
1.1. 헤세의 중국문학 수용
1.2. 헤세의 중국사상 수용
1. 싯다르타의 내면성숙과정과 역리적 구조
1.1. 싯다르타의 성(聖스러운 불교체험과 양(陽의 세계
1.2. 싯다르타의 애욕과 물욕의 속된 체험과 음(陰의 세계
2. 단일성(Einheit을 향한 각성단계
- 성(聖스러운 불교적 체험(陽과 속된 욕망의 세계(陰에 합일
3. 주인공 싯다르타의 교양목표(Bildungsziel-도가적 인간상
4. 헤세의 도가적 세계상과 그 신낭만주의적 의미
4.1. 신낭만주의의 개념
4.2. 헤세의 도가적 세계상과 그 신낭만주의적 의미
제2절 헤세의 작품 ??클링조어의 마지막 여름??과 ??유리알 유희?? 속의 동양적 인간상과 표현주의적 새로운 인간상
1. 독일 표현주의에 있어서 동양지향주의
2. 헤세의 표현주의와 동양 관련성
3. 헤세의 작품 <클링조어의 마지막 여름> 속의 동양적 인간상과 새로운 인간상
3.1. 작품상에 동양 수용의 전주곡으로서 유럽의 몰락상
3.2. 유럽 몰락에 대한 극복으로서의 중국적 시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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