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장 들어가며
1 YUZA OS
2 개발 전략
2.1 개발 규모
2.2 듀얼 플랫폼
2.3 차별화
2.4 행사비용 최소화
2.5 조건 최소화
3 정리
4 대상독자
5 책의 구성
1장 개발 환경 갖추기
1 비주얼 스튜디오 2019
2 VirtualBox
3 ImDisk
4 DLL Export Viewer
5 CMAKE-GUI
6 QEMU
7 기타
7.1 PE Explorer
7.2 StarUML
7.3 HxD
7.4 PEView
7.5 WSL / WSL2
7.6 MSYS2
7.7 DJGPP
7.8 TortoiseSVN
7.9 GIT 클라이언트
8 정리
2장. 비주얼 스튜디오
1 단축키
2 디버깅
3 프로젝트 환경설정
3.1 일반
3.2 디버깅
3.3 C/C++
3.4 링커
3.5 빌드 이벤트
3.6 사용자 지정 빌드 단계.
4 기타
4.1 프로젝트 구성 관리자
4.2 빌드 종속성
5 정리
3장. 운영체제 이론
1 운영체제 유형
1.1 모놀리식 커널
1.2 마이크로 커널
1.3 하이브리드 커널
1.4 엑소 커널
1.5 YUZA OS
1.6 정리
2 운영체제 개발 요소
2.1 아키텍처
2.2 디바이스
2.3 파일 시스템
2.4 GUI 시스템
2.5 커널 서비스
2.6 동기화 인터페이스
2.7 가상 주소 시스템
2.8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2.9 정리
3 결론
4장. YUZA OS 시작하기
1 환경 구축
2 Hello World!!
__실습 1 - DLL 디버깅 모드
__실습 2 - DLL 디버깅 미지원 모드
__실습 3 - 실기(가상 에뮬레이터
3 응용앱 개발 프로젝트 설정
4 실습
4.1 sample 프로젝트
4.2 sum 프로젝트
5 결론
5장. 콘솔 앱 살펴보기
1 테스트 앱
1.1 파일 읽기
1.2 압축
1.3 로그
1.4 시간 함수
1.5 수학 함수
1.6 정규표현식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리눅스 기반이 아닌 비주얼 스튜디오 2019 및 상위 버전으로 커널 개발
■ YUZA OS라는 구체적인 결과물로 운영체제 개념 설명
■ 듀얼 시스템을 통한 최강의 디버깅 시스템 지원
■ 표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한 다양한 앱 및 라이브러리의 포팅 방법
■ 추상화 언어의 마지노선인 C++ 11로 운영체제 개발
■ 자신만의 응용 앱을 손쉽게 구현
■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래밍 노하우를 운영체제 개발에 활용
■ 스크립트 언어를 활용한 운영체제 개발 방법론
■ SDL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게임 제작 방법
★ 이 책의 대상 독자 ★
■ OS를 직접 개발해 보고 싶은 일반 개발자
■ 운영체체론을 공부하는 학생
■ 이론보다 구체적인 결과물로 학습을 원하는 개발자
■ 심화된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려는 프로그래머
■ C++ 언어의 내부 구현을 이해하고 싶은 분
■ 직접 만든 OS에 자신만의 응용 앱을 손쉽게 개발하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