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문화다양성과 현대사회의 지향점
__(최성환
1. 들어가는 말: 시대정신으로서의 문화다양성
2. 문화다양성 개념의 내포와 외연: 현상으로서의 문화다양성과 이념으로서의 문화다양성
3. 공동체적 삶의 의미와 문화다양성의 공간
4. 인간세계의 문화다양성과 생물세계의 종의 다양성
5. 문화다양성과 공동체의 ‘접속 지점’
6. 관용의 사회에서 인정의 사회로
7. 나가는 말: 현대사회의 공동의 생활 양식으로서의 문화다양성
문화다양성 교육의 나아갈 방향: 상호문화교육을 향하여
__(서영지
1. 세계화와 문화다양성
2. 문화다양성과 교육
3.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한 상호문화교육과 상호문화 역량
4.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한국 교육의 나아갈 방향
문화다양성 교육과 글로벌 시민교육과의 관계성
__(조영미
1. 서론
2. 문화다양성 교육과 글로벌 시민교육의 의의와 발전
3. 문화다양성 교육과 글로벌 시민교육의 관계와 시사점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동화 스토리텔링의 방향: ‘다문화 인물 시리즈’를 중심으로
__(강명주
1. 다문화 인식 개선을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의 필요성
2. 다문화 동화의 교육적 가치와 효과
3. ‘다문화 인물 시리즈’의 스토리텔링 양상
4. 다문화 동화집 스토리텔링 방향에 대한 제언
문화다양성 교육의 중요성과 지향점을 제시하다
‘세계화 시대’라는 말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이 단어는 시대적 상황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단어다. 전 세계는 급격히 세계화되어 교류하고 있으며, 세계화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함께 공존한다. 긍정적 측면은 경제.문화.사회적 수준이 향상되는 이점이 있다. 이에 반해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과정에서 문화정체성의 상실이나 언어의 다양성, 문화적 표현이 쇠퇴하는 등의 부정적 측면도 있다. 그러므로 세계화 시대에서 나타나는 여러 특징들을 살펴볼 때 문화다양성은 아주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
문화다양성은 이 시대에서 보존되어야 할 요소이며, 인류 발전을 지속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원이다. 문화는 인간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의미나 가치는 변화한다. 또한 세계화는 현 시대에 급속도로 발전되어 왔으며 그 이전에도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노력은 과거로부터 쭉 이어져 온 것이다. 문화다양성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방향성과 중요성도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시대에 올바른 문화다양성의 지향점에 관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문화다양성, 문화다양성 교육과 글로벌 시민교육, 다문화 동화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 시대에 알맞은 문화다양성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최성환 교수는 문화다양성과 현대사회의 지향점을 제시한다. 문화다양성과 이에 대한 부정적 측면이 발생하는 원인은 공동체의 삶에서 찾을 수 있다. 공동체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는 언어, 인종, 문화, 전통, 종교 등이 있다. 각각의 공동체마다 고유한 요소를 가지고 있기에 개인과 공동체 사이에서도 발생할 수도 있으며, 대체로 주류 사회와 소수자 집단 사이의 관계에서 형성된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는 소수자 집단의 공동체성과 문화적 기여를 조명하고 미래사회에서 전망하는 역사철학적 시각이 필요하다. 공동체 내에서도 평등한 사회나 갈등 없는 사회라는 환상 대신에 소통과 개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