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제1장_부모의 말에 따라 아이는 달라진다
01 부모의 칭찬이 아이의 자주성을 해친다?
·아이를 대하는 두 가지 방법
·애정을 빼앗기는 아이
·아이를 ‘온전한 인격체’로 존중하고 있는가?
·아이에 대한 사랑은 ‘대가를 바라지 않는 선물’이다
02 ‘조건부 훈육’의 무서운 단점
·1 단기효과밖에 얻지 못한다
·2 ‘조건부 자기긍정감’을 갖게 된다
·3 부모 자녀 관계가 어긋난다
·4 다음 세대로 대물림된다
03 ‘무조건 훈육’을 실천하기 위한 5가지 조건
·무조건 훈육의 5가지 원칙
04 무조건 훈육의 원칙 1: 칭찬하는 법, 나무라는 법에 유의한다
05 무조건 훈육의 원칙 2 :아이를 바라보는 시각을 달리한다
·독립적인 어른으로 성장하길 바라지만, 지금은 순종적인 아이였으면 좋겠다?
·‘남자다움’, ‘여자다움’을 강요하지는 않는가?
·어른의 고정관념이 아이의 가능성과 경험을 제한한다
06 무조건 훈육의 원칙 3: 아이에게 좋은 리더가 돼준다
07 무조건 훈육의 원칙 4: 아이에 대한 기대가 적절한지 돌아본다
08 무조건 훈육의 원칙 5: 육아의 장기목표를 세운다
제2장_스스로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칭찬하기
01 ‘안이한 칭찬’에 주의한다
02 3가지 칭찬법, 무엇이 정답일까?
03 ‘형식적 칭찬’과 ‘사람 중심 칭찬’이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1 ‘칭찬 의존증’을 낳는다
·2 흥미를 잃어버린다
·3 도전정신이 약해진다
·4 동기가 약해진다
·CHECK 칭찬의 3가지 방법에 관한 연구
04 좋은 칭찬하기의 3가지 포인트
·1 성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한다
·2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3 열린 질문을 던진다
·칭찬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린다
·정말로 대단하다고 느꼈다면 “대단하다!”도 OK
칭찬법 CASE 01 글씨를 잘 썼을 때
칭찬법 CASE 02 집안일을 도왔을 때
칭찬법 CASE 03 친구를 다정하게 대했을 때
칭찬법 CASE 0
“칭찬받고 우쭐대지 않게, 혼났다고 속상하지 않게”
정통 몬테소리와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대화법
몬테소리 교육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서는 한 명 한 명의 아이를 ‘막강한 능력을 지니고 태어난 학습자’이며 동시에 ‘권리를 지닌 어엿한 사회 구성원’으로 본다. 아이를 독립적인 개체로 바라보고 겸허한 태도로 그 의견을 존중하며, 나아가 함께 학습하는 동반자로 바라보고 대화하자는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고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 두 가지 교육법의 공통적인 핵심은 이 책의 주제와 같은 ‘아이 존중’이다.
부모의 생각보다 눈치를 더 많이 보는 아이들
“○○하면 예뻐해줄게.” 엄마들이 쉽게 매일 쓰게 되는, 세상에서 가장 나쁜 말이다.
부모들은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보상을 주겠다는, 이른바 아이와 ‘밀당’하는 방식으로 훈육을 하곤 한다. 저자는 이런 조건부 훈육이 아이를 망친다고 단언하는데, 그 이유는 일시적인 효과밖에 얻지 못하며, 아이가 ‘조건부 자기긍정감’이라는 아주 해로운 감정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더 나쁜 것은 이런 양육방식이 다음 세대로 대물림되어 불안감을 물려줄 가능성도 있다.
부모가 조건을 달아 아이를 키우면 아이는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눈치만 키우게 된다. 아이는 본래 부모의 애정을 끊임없이 갈구하는 존재다. 부모에게 사랑받기 위해 칭찬받을 행동을 하고, 사랑받기 위해 부모의 눈치를 살핀다. 따라서 조건부 훈육을 무(無조건 훈육으로 바꿔야 한다.
조건 없는 올바른 칭찬하기와 효과적인 나무라기 방법
무(無조건 훈육의 첫 번째 조건이 바로 칭찬하는 법과 나무라는 법에 유의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아이의 행동을 부모가 컨트롤하기 위한 목적으로 칭찬하거나 나무라서는 안 된다. 올바른 칭찬하기는 아이를 형식적으로 칭찬하거나 능력·성격을 칭찬하는 것은 피하고, 성과보다는 과정(노력, 태도, 방법을 구체적으로 칭찬하며 열린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나무라기’ 또한 ‘칭찬하기’만큼 중요한 훈육방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