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생각을 깨우는 수학 : 수학을 잘하고 싶다면 먼저 생각을 움직여라
저자 장허
출판사 미디어숲
출판일 2021-07-30
정가 18,800원
ISBN 9791158741259
수량
프롤로그_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까요?

PART 1 생각을 움직이는 수학의 열쇠들
생각은 힘이다 : ??와 2-??로부터
도형=식 : 좌표평면이라는 무대에서
도형을 생각하라 : 삼각형 내각의 크기의 합이 180°인 이유?
두 함수의 관계 : 왼쪽은 더하고 오른쪽은 뺀다?
함수의 성질 : 부호와 그래프에 숨겨진 생각
상상의 나래를 펼쳐라 : 생각으로 가득 찬 정육면체
‘움직인다’와 ‘움직이지 않는다’ : 점으로 만들어진 도형
어떻게 하면 생각이 움직일까? : 운동 변화에 숨겨진 사고 문제
생각 채널을 바꾸는 연습 : 대수적 사고와 기하적 사고

PART 2 어떻게 풀까?
원으로 기하를 말하다
문제해결은 생각의 결과다
숨겨진 논리를 읽어라
함수의 그래프를 어떻게 그릴까?
대상의 본질 : 너는 누구냐?
대수적 방법으로 기하 문제를 풀어라

PART 3 수학과 통하다
왜 7+5=12일까?
함수적 사고와 관점은 정말 쓸모가 있을까?
수학 공부는 수와 형태의 결합이다
중고등학교 주요 단원과 연계된 18개 주제로
사고력을 키우는 진짜 수학 공부법

“플러스(+와 플러스(+를 곱하면 플러스(+가 되는데, 마이너스(-와 마이너스(-를 곱하면 왜 플러스(+가 되는 걸까?” 한마디로, ‘마이너스×마이너스=플러스’가 되는 이유가 뭘까? 물론 어떤 학생도 이 질문을 명쾌하게 설명하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그건 공식이야. 그냥 암기해야 해.”는 잘못된 대답이다. 공식만 외우는 수학 공부는 금방 한계에 부딪히고 만다. 더 이상 암기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발견했을 때 결국 ‘수포자’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1등급을 받는 학생들은 어떻게 수학을 공부할까?

“맞아, 나도 궁금했어.”라는 대답으로 문제에 접근한다. 그리고 문제에 숨어있는 생각을 읽어내 그 원리를 좇아간다. 바로 그것이 수학 공부의 즐거움이자 학습의 동력이 된다. 무작정 문제를 많이 풀기보다는 먼저 생각하는 연습을 할 때 수학 공부의 체계가 잡히고 요령이 생길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문제를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이 수학 공부의 가장 쉬운 지름길임을 알려준다. 무턱대고 공식을 외우고 결론을 암기하는 것은 지적 욕구를 채우지 못하고 수박 겉핥기에 그칠 수 있다. 수학을 잘하려면 우선 명확하게 생각하고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분명하게 설명한다는 것은 스스로 이해한 문제를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표현은 수학 사고를 훈련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수학 공부는 곧 수학의 사고력을 배우는 것이다.

『생각을 깨우는 수학』은 중고등학교의 중요한 단원 중에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포인트를 짚어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이해시킨다. 하루에 한 단원씩 부담 없이 읽다 보면 어느새 생각을 먼저 하는 공부법을 몸에 익히고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또한 얻게 된다. ‘물고기를 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라.’는 말이 있다. ‘수학의 답만 암기시키는 책이 아니라 수학의 답을 찾아가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 바로 『생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