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초
제1장 교수·학습의 교육이념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
제2장 아동 중심의 교육적 접근
1. 교육의 주체로서 유아
2. 통합교육
3. 발현적 교육
제3장 교사의 역할
1. 보호와 양육
2. 경청과 상호작용
3. 놀이 참여
4. 안내와 제안
5. 학습에 대한 촉진
6. 갈등에 대한 중재
제2부 영유아 교수·학습의 실제
제4장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1. 0∼2세 표준보육과정
2. 2019 개정 누리과정
제5장 교육환경 구성
1.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
2.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
제6장 놀이와 활동의 계획
1. 주제의 선정
2. 교육적 지원 계획
제7장 놀이와 활동의 실행
1. 영아를 위한 놀이와 활동
2. 유아를 위한 놀이와 활동
3. 실외놀이
제8장 일상생활 지도
1. 영유아의 적응 돕기
2. 전이
3. 간식과 급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