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_ 장을 열다 004
제1라운드 유치 _국제스포츠 이벤트의 시작
환희는 짧고 여정은 길다 018
국제대회는 국제연맹의 기획상품 021
국제스포츠대회 유치의 실제: 조용히 그러나 깊숙이 026
국제스포츠 이벤트 유치 절차도 031
기술적이고 전문적이며 지적인 입찰 032
최종 프레젠테이션, 머리와 가슴을 울려라 035
‘오뚝이’ 타이베이의 4전5기 유니버시아드 도전기 038
국제 브로커를 조심하라 041
세계 10위의 스포츠 강국, 스포츠 외교력을 키워라 044
시민소통은 국제이벤트 형통의 지름길 047
실패를 통해 배운다: 국제대회 유치 에피소드 5선 050
제2라운드 대회 준비 _산 넘어 더 큰 산
“대회 유치하니 더 큰 산이 기다려” 062
3년간의 협상, 수천억 원 재정 절감 기반 066
짧은 허니문 그리고 적과의 동침 069
대회 준비의 쌍두마차, 조직과 재정을 확보하라 073
자원봉사자는 조기확보해 체계적으로 교육하라 077
터키 에르주룸, 135억 원이 걸린 마라톤 협상 080
유동적인 대회 준비 상황, 오픈마인드 필요 084
제3라운드 마케팅 협상 _총성 없는 전쟁터
국제스포츠대회의 마케팅 프로세스 092
스포츠마케팅의 교과서 ‘올림픽’에서 배우다 096
‘전갈전쟁’ 같은 올림픽 중계권 입찰 경쟁 100
후원기업의 권리 보장 없이는 스폰서도 없다 103
대통령을 능가한 ‘마이클 조던’의 파워 마케팅 106
기업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 스포츠 인기 상승세 109
성화 봉송 프로그램도 마케팅 가치 더해 판매 113
마케팅 협상 에피소드 5선 116
제4라운드 경기 _그 일전을 위한 준비
종목 선택의 비밀, 시청률 높고 잘 팔리는 경기 134
종합경기대회의 정식종목이 되기 위한 국제경기연맹의 사투 137
광주유니버시아드와 야구종목 추가 139
종목 추가, 국제연맹과 경기연맹의 시소게임 143
기술위원들의 지적을 업그레이드의 기회로 147
1,000억 원을 아낀 기나긴 경기장
출판사 서평
수만 가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한 걸음씩 나가야 하는
미로와도 같은 국제스포츠대회 준비과정의 확실한 조언자
동계·하계 올림픽과 유니버시아드, 월드컵, 각종 선수권대회 등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국제스포츠대회는 참 매력적인 이벤트다. 자국의 발달상을 널리 알리면서 국제적 위상도 몇 단계씩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도시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지역민들의 결속을 다지고, 대회를 위해 만들어진 SOC와 경기장들도 도시의 자산으로 남게 된다.
하지만 수많은 실제 사례들에서 알 수 있듯이 국제스포츠대회는 ‘양날의 검...
수만 가지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한 걸음씩 나가야 하는
미로와도 같은 국제스포츠대회 준비과정의 확실한 조언자
동계·하계 올림픽과 유니버시아드, 월드컵, 각종 선수권대회 등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국제스포츠대회는 참 매력적인 이벤트다. 자국의 발달상을 널리 알리면서 국제적 위상도 몇 단계씩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도시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지역민들의 결속을 다지고, 대회를 위해 만들어진 SOC와 경기장들도 도시의 자산으로 남게 된다.
하지만 수많은 실제 사례들에서 알 수 있듯이 국제스포츠대회는 ‘양날의 검’이다. 지난 2016년 브라질올림픽처럼 자칫하면 ‘자랑’이 아닌 ‘망신’이 되는 경우도 있고, 대회가 끝난 후 산더미 같은 ‘적자’ 때문에 파산의 위험에 처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지난 30년간 14차례의 국제스포츠대회를 유치한 대한민국 역시 예외가 아니다.
2017년 현재 대한민국은 수많은 국제스포츠대회가 준비 중이다. 특히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비롯하여 2017 무주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2018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등이 코앞에 다가와 있다. 이 수많은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는 ‘비법’은 없을까? 《U 어드바이저》는 바로 이런 고민에서 출발한 책이다.
《U 어드바이저》란 제목의 ‘U’는 우리나라에서 치러진 국제대회 가운데 처음으로 정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