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동양적인 용어의 해석
머리말
제1부 음악
1. 음악 1, 2, 3
2. 신비한 음악
3. 천상의 음악 1, 2
4. 소리의 신비주의
5. 소리의 신비
6. 색과 소리의 신비 1, 2
7. 색과 소리의 영적 의미
8. 고대의 음악
9. 인도 음악의 신성함
10. 치슈티 종파 수피들의 음악 이용법 1, 2
11. 춤추는 데르비시들의 음악 이용법
12. 인도 음악의 과학과 예술
13. 춤과 음악의 관계 1, 2, 3
14. 리듬 1, 2
15. 비나 1, 2, 3
16. 물질계에서의 소리의 현현
17. 신체에 미치는 소리의 효과
18. 목소리
19. 인간의 품성에 미치는 음악의 영향
20. 음악의 심리적 영향
21. 음악의 치유 능력
22. 음악의 도움에 의한 영적 성취
제2부 아포리즘
제3부 소리의 신비
1. 고요한 생명
2. 진동
3. 조화
4. 이름
5. 형태
6. 리듬
7. 음악
8. 추상적인 소리
제4부 우주의 언어
1. 음성 1, 2
2. 인상
3. 존재들과 사물들의 자기력
4. 예술 작품들의 영향
5. 생각의 삶
6. 생각의 형태
7. 기억
8. 의지
9. 이성
10. 자아
11. 마음과 가슴
12. 직관과 꿈
13. 영감
제5부 말의 힘
1. 말의 힘 1, 2, 3, 4, 5
2. 신성한 말의 힘
3. 잃어버린 말 1, 2
4. 우주의 언어
5. 말
6. 반복과 반영의 가치
반복 구절들
주석
유럽과 미국을 여행하던 초기에 하즈랏 이나야트 칸은 강의뿐 아니라 음악이라는 도구를 통해서도 수피즘을 전하였다. “우리의 일은 책이나 강의라는 형태를 통해 수피의 메시지를 말하고 설명하고 전달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음악을 통하여 전달하는 것 또한 우리의 일입니다. 우리는 음악을 연주하고 노래하면서 음악의 영역에 있는 진실을 당신에게 전합니다.”라고 그가 말했듯이 말이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하즈랏 이나야트 칸은 노래하고 연주하는 의미의 음악을 포기해야겠다고 느꼈다. 그 후로 그는 우리가 어떻게 삶 그 자체를 음악으로 여겨야 하는지를 종종 설명했다. 그의 모든 가르침은 우주의 조화를 드러내며, 각각의 개인과 각각의 생명체가 이 교향곡 안에서 연주해야 하는 역할을 보여 준다. 그가 자신의 음악을 포기한 경위에 대해서는 머리말에서 그 자신이 직접 얘기하고 있다.
이 시리즈의 초판에서 의도하고자 했던 바는, 이 가르침들의 신비한 매력을 훨씬 더 풍부하게 하는 영감과 시적인 표현들의 흐름을 최대한 손대지 않은 채 두는 것이었다. 그것이 없으면 메시지의 중요한 부분이 상실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전 판의 서문에서도 설명했듯이, “이나야트 칸의 지극히 개인적이고 다채로운 언어를 일반적인 영어로는 바꾸려고 하지 않았다. 입으로 말해진 말들을 책으로 옮기면서 이미 많은 부분들이 어쩔 수 없이 상실되었기에 마스터의 음악적인 말씨와 인격의 광휘, 언제나 떠나지 않던 미묘한 유머 감각을 보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 판에서는 다른 강의들이 함께 묶인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리하여 강의들 가운데 일부는 생략되었고, 강의가 끝난 뒤에 이어진 질문들과 답변들은 알맞은 곳에 삽입되었다. 이것은 반복되는 부분들, 예컨대 두 번 이상 반복되는 이야기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은 이전의 체계를 따르지 않는다. 대신에, 본래의 의도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면서, 하즈랏 이나야트 칸의 강의들이 자연스러운 리듬과 본래의 순서를 잃지 않고 보